[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와 이노비즈협회(회장 이규대)가 중소기업의 가족친화경영 확산을 위해 함께 나선다.

여성가족부와 이노비즈협회는 27일 이노비즈협회(경기 성남시 소재)에서 강은희 장관과 이규대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 및 중소기업의 가족친화경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노비즈협회는 2002년 설립되어 현재 1만 1천여개 회원사로 구성된 경제단체로, 중소기업 대상 기술혁신 및 기술사업화 능력을 평가하여 ‘이노비즈 인증’을 부여하는 사업(1만 7500여개 인증사) 및 중소기업 대상 R&D·일자리 등 기업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여성가족부와 공동으로 가족친화경영에 대한 인식 확산 및 ‘가족친화인증제’ 홍보, 중소기업 대상 가족친화컨설팅·직장교육 지원, 회원사 네트워크를 통한 가족친화경영 우수사례 전파 등을 함께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고용률 70%를 달성하고 저출산·고령화 시대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민들의 일·가정 양립 체감도 제고에 주력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일·가정 양립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상대적으로 어려운 여건인 비정규직과 중소기업 근로자의 출산과 육아 등 일·가정 양립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은 지난해 말 기준 총 1363개사이며 그 중 중소기업 수는 702개 사로 전년 대비 64% 증가해 가족친화경영을 통해 ‘가족이 행복한 즐거운 일터’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문화가 중소기업에도 확산되기 시작하고 있다.

강 장관은 11일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14일 중소기업중앙회와 19일에는 벤처기업협회를 방문하는 등 중소규모 기업 관련 협회를 직접 찾아 가족친화경영 실천 동참에 대해 당부하며 발로 뛰는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규대 이노비즈협회장은 “육아휴직 등 일·가정 양립 정책이 보장된다면 우수한 인력이 중소기업으로 유입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이노비즈기업과 회원사의 가족친화경영의 확산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가족친화경영이 널리 확산되어 중소기업에까지 일·가정 양립의 체감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중소기업에서는 가족친화인증을 준비함으로써 가족친화경영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관련 협회와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