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엔 원가주택·서민엔 역세권 첫집 주택…LTV 80%로 인상할 것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윤석열 대선후보 캠프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윤석열 대선후보 캠프 홈페이지 캡처

[뉴스워치= 송현섭 기자] 국민의힘 유력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9일 첫 대선공약으로 부동산 관련 공약을 발표하며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의 부동산 공약은 우선 청년층을 위한 ‘청년 원가주택’과 무주택 서민을 위한 ‘역세권 첫집 주택’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를 반면교사로 LTV(주택담보대출비율)을 재조정하고 종합부동산세 역시 전면 재검토한다.

대선출마 선언이후 첫 공약으로 부동산 분야를 선정한 이유는 문 정권에서 실패한 정책을 답습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주택정책의 최우선 목표를 모든 국민들의 주거수준 향상을 실현하는데 두려고 한다”고 부동산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윤 전 총장은 임기 5년 안에 30만호의 청년 원가주택을 공급할 계획을 밝혔다. 이는 무주택 청년가구에게 시세보다 낮은 원가로 분양한 뒤 5년이상 거주한 다음, 국가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차익의 최대 70%를 지원해 자립기반을 만들어주려는 의도다.

원가주택 공급대상은 20∼30대 중심이다. 소득과 재산이 적고 장기 무주택으로 자녀가 있으면 가점을 주고, 재산이 일정수준을 밑돌면 다자녀 주택인 40∼50대까지 포함시킬 방침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윤석열 대선후보 공식 페이스북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윤석열 대선후보 공식 페이스북 캡처

무주택 서민층을 위한 역세권 첫집 주택의 경우 5년간 2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것이 윤 전 총장의 계획이다. 이는 역세권 거주를 원하는 무주택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분양 주택을 대규모로 공급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윤 전 총장은 역세권 민간 재건축 단지에 적용되는 용적률을 종전 300%에서 500%로 높인다. 이중 50% 가량은 공공 기부채납을 받아 공공분양 주택을 확대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번 공약은 부지 활용도가 낮았던 국·공유지를 도시 복합개발로 활용한다는 점이 돋보인다. 예를 들어 차량 정비창이나 유수지, 공영 차고지 등 기존시설을 지하화하거나 상부를 데크로 만들어 입체적인 복합개발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윤 전 총장이 이번 발표한 공약에는 5년간 전국 250만호이상, 수도권의 경우 130만호를 넘는 신규주택을 공급한다는 대규모 계획이 포함돼있다. 윤 전 총장은 “재건축·재개발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면서 “수도권 3기 신도시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 1기 신도시는 재건축·리모델링으로 주거수준을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은 주택 소유자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 종합부동산세 전면 재검토를 포함한 부동산 세제개편 방향도 제시했다. 윤 전 총장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과도한 규제를 완화하고 양도소득세 세율을 인하할 것”이며 “주택과 토지 등 공시가격 현실화의 속도를 늦춰 보유세 급등 상승을 차단하고 1가구1주택자의 재산세 등 보유세 부담을 줄여주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 LTV 조정방안을 내놓지 않았지만 신혼부부와 청년층 LTV를 80%로 인상하고, 인센티브와 의무를 부과하는 방식을 통한 민간 임대주택사업 활성화 약속도 눈에 띈다.

한편 이번 공약은 부동산 정책 실패로 고통받는 국민들에게 보내는 진정성 있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특히 윤 전 총장은 “현 정부가 도입한 잘못된 규제와 세제를 정상화해 수요에 맞는 주택이 꾸준히 공급되고 거래되는 제도와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송현섭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