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징계 검토…윤 전 총장 입당 늦어지면 논란 불가피

[뉴스워치= 김선주 기자] 국민의힘 당협위원장들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후보 캠프에 공식적으로 참여하면서 야권 내부에 시끄러운 잡음이 일고 있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윤석열 캠프에 참여하는 당협위원장들에 대한 징계 검토에 나섰고,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은 당 밖에 머무르며 사람만 빼가는 것에 대해 불쾌감을 토로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전에 윤 전 총장이 입당할 경우 큰 잡음은 없겠지만, 입당이 늦어질 경우 논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예비후보 측 국민캠프는 지난 25일 오후 △상근 정무특보 이학재 전 의원 △상근 정무보좌역 함경우 전 국민의힘 조직부총장 △상근 대외협력특보 김경진 전 의원 △청년특보 장예찬 시사평론가 △상황실 총괄부실장 신지호 전 의원 △기획실장 박민식 전 의원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특히 대변인에는 이두아 전 의원을 비롯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병민 당협위원장이 각각 임명됐다. 이 가운데 김병민·박민식·이학재·함경우 등은 현재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어 징계가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국민의힘에 입당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은 윤석열 캠프 측에서 국민의힘 인사를 대거 영입한데 대해 강력 반발했다. 최 전 원장 측은 이날 당 밖에 머무른 채 사람만 빼가겠다는 것은 비겁한 것 아니냐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민의힘은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어 당 소속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당내 대선주자의 선거 캠프에서만 직책과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결정한 바 있다. 따라서 이들 4인은 '정당한 이유 없이 당명에 불복하고 당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당의 위신을 훼손했을 때' 징계토록 한 당헌·당규 위반에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당대표가 26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준석 당대표가 26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와 관련,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불과 한달반 전까지 우리 당 지도부의 일원으로 활동하거나, 당의 핵심 요직을 맡았던 분들께서 공식적으로 당외 대선 주자를 돕는 일에 앞장서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면서 “정권교체를 위한다는 명분을 들이대지 말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최고위원은 “정권교체라는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함이라면 당외 대선주자를 당내로 모시고 오는 일에 앞장 서주면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기호 사무총장은 “윤 전 총장은 아직 입당하지 않은 상황으로 캠프 편성에 참여했다는 것은 조언하는 것과는 상황이 다르다”면서 “윤 전 총장이 야권이지만 캠프에 들어가는 건 온당치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 사무총장은 “당협위원장 사퇴 사유가 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당직자 의견 수렴하고 당헌·당규에 위배되는지 의견 수렴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준석 대표는 전날 윤석열 전 총장과의 회동에서  ‘대동소이’를 이야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도 “정권교체를 향한 의지, 그리고 그것에 이르는 방법론, 그리고 세부 경로에 대해서 큰 줄기가 같고, 약간의 차이만 존재했다”고 거듭 밝혔다.

김선주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