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제가 앞으로 걸어갈 길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가운데)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가운데)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정치권 밖에서 등판 시기를 놓고 저울질을 계속하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는 29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대선 ‘링’위에 오를 예정이다.

윤 전 총장은 24일 대변인단을 통해 “29일 오후 1시 국민 여러분께 제가 앞으로 걸어갈 길에 대해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방침이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사사건건 충돌하면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급부상했다. 이후 지난 3월 4일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 추진에 반발해 총장직을 벗어던졌다.

윤 전 총장이 총장직에서 사퇴하자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고, 윤 전 총장도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윤 전 총장은 공식적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물밑에서는 대선 출마를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했다.

언론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들을 만나 ‘대권 공부 중’이라는 소식을 전했고, 자신의 ‘입’ 역할을 해줄 대변인도 선임했다. 또 정진석·권성동·윤희숙 등 국민의힘 의원들과도 만나 대선 등판을 위한 야권 내 기반을 다졌다. 

윤 전 총장이 대선 출마를 공식화하면 정치권의 혹독한 검증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윤 전 총장 관련 의혹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X파일’ 논란까지 불거진 상황이다.

현재는 윤 전 총장이 여야 통틀어 대선주자 지지율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지만 검증 과정에서 지지율이 하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 경험이 전무한 윤 전 총장이 정치권의 검증 공세를 견뎌내고 대선 레이스를 완주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야당 대선주자들 ‘견제’ 본격화, 여당은 ‘검증 선전포고’

야권 대선주자들도 윤 전 총장에 대한 견제를 본격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에 복당한 홍준표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은 국정 운영능력에 대한 자질 검증과 자신과 가족들에 대한 도덕성 검증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며 “그 두 가지를 통과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될 수도 없고 대통령은 한낱 한여름밤의 꿈에 불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앞으로 벌어질 차기 대선에서는 정치 경험이 일천했던 문재인 후보를 이미지만 보고 선출해서 당했던 지난 5년간의 혹독한 경험을 더이상 국민들이 겪고 싶지 않을 것”이라며 “모두 당당하게 국민 앞에 나가 자질 검증과 도덕성 검증에 한치의 망설임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제가 윤 전 총장을 보면서 지난 서너 달 동안 자꾸 대리인이나 측근이나 이런 사람들 입을 통해서 윤 전 총장의 생각이 전해지는 것 그게 전언정치라는 거 아닌가”라며 “그거는 좀 소통의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각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전 총장이 등판하면 본격적으로 검증을 시작할 것이라며 선전포고를 한 상황이다.

신동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일각에서는 윤석열 전 총장이 검찰총장 청문회 등을 통해 이미 충분히 검증됐다는 주장을 한다”며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해묵은 검증은 결국 퇴임 후 특검을 통하고 나서야 일단락 됐다”며 “정치인에 대한 검증은 끝날 때까지 끝나는 게 아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제1정조위원장인 박주민 의원은 정책조정회의에서 “대선후보에 대한 검증은 가벼울 수 없다”며 “이를 정치공작으로 치부하지 말고 겸허히 임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2007년 새누리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는 서로에 대해 많은 의혹을 제기했다. 이명박 후보에 대해서는 도곡동 땅과 BBK에 대해서, 박근혜 후보에 대해서는 최태민 등 비선실세의 존재에 대해서”라며 “이후 당시 제기되었던 의혹들은 수사와 재판으로 사실로 판명됐다. 그 중 한명은 탄핵까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일로 우리 사회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면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대선 후보에 대해 제기되는 의혹들에 대한 검증은 정말 철저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