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라시 수준이냐 아니냐’… ‘윤석열 X파일’ 놓고 치고받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서 박수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서 박수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한수지 기자] 야권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그의 가족 등의 의혹을 담은 것으로 알려진 ‘X파일’을 놓고 자중지란에 빠졌다.

‘윤석열 파일’을 가장 먼저 언급한 사람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송 대표는 지난달 말  ‘개혁촉구 촛불문화제’에 참석해 “그동안 윤석열의 수많은 사건의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적당히 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씩 자료를 체크하고 있다”고 말했다가 논란이 된 바 있다.

이후 보수 진영 정치평론가로 김무성 전 국민의힘 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윤석열 X파일’ 을 입수했다고 주장하면서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장 소장은 지난 19일 자신의 SNS에 “얼마 전 윤 전 총장과 처, 장모의 의혹이 정리된 일부의 문서화된 파일을 입수했다”며 “윤 전 총장에게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는 게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밝혔다.

장 소장은 “지난 대선에서 양심상 홍준표 후보를 찍지 못하겠다는 판단과 똑같다”며 “현재 윤 전 총장의 행보, 워딩, 판단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보면, 높은 지지율에 취해있는 현재의 준비와 대응 수준을 보면, ‘방어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장 소장이 ‘윤석열 X파일’을 언급하면서 야권은 발칵 뒤집혔다. 야권에서는 ‘윤석열 X파일’이 ‘찌라시 수준’이라는 반박도 나온다. 국민의힘 서울 동작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진영 변호사는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출처도, 작성자도, 내용도 모르는 괴문서를 갖고 대권 후보에 대한 거취를 논쟁한다는 일 자체가 코미디”라며 “TV도, 인터넷도 없는 1960년대식 ‘찌라시’ 괴문서 소동이 2021년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지금은 2021년이다”고 꼬집었다.

▲ 야권 내 ‘윤석열 비호 세력 대 견제 세력’ 갈등 심화될 듯

또 야권에서는 문건 공개 여부를 놓고도 서로 치고받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문건 공유 문제에 대한 진실공방까지 벌어지고 있다.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장 소장을 향해 “진짜 아군이라면, 진정 X파일을 입수했다면 윤 전 총장에게 직접 건네거나 우리 지도부에 넘겨주고 대응책과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줘야 아군”이라며 “윤 전 총장에 타격을 입히고 더 나아가 야당을 분열시키는 ‘1석 2조’의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장 소장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본인이 자신 있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하면 공개하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장 소장은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과도 연락을 취했다고 설명한 뒤 “(김 최고위원이) 그 파일을 달라더라. 그래서 내가 ‘지도부니까 주겠다’고 했더니, 자기가 갖고 있으면 또 여러 가지 오해도 받고 되게 이상한 일이 벌어질 것 같으니까 주지 말라고 하더라. 그래놓고 월요일날 최고위원회의에 가서는 ‘공개하라’는 얘기를 하는 걸 보니까 좀 황당한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김재원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그러면 나에게 넘겨라. 내가 공개해 주겠다’라고 말했고 이에 대해서도 장 소장은 거절했다”며 “단칼에 거절당한 제가 좀 멋쩍어서  ‘그럼 주지 말아라. 혹시 누설되면 내가 뿌렸다고 할 거 아니냐’고 답변한 것이 전부”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지도부 사이에서도 ‘윤석열 X파일’ 대응 방향을 놓고 이견이 표출되고 있다. 야권의 이 같은 자중지란은 지금부터가 시작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되면 각 대선주자별로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윤석열 전 총장 옹호 세력과 견제 세력이 충돌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지금 당에 입당하지 않았고 심지어는 아직 공무원 신분에 있는 분도 전부 우리의 잠재적인 후보라고 보고 우리가 전부 보호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준석 대표는 서울시청 현안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X파일’에 대해 “아직 당에서 확장해서 대응하기는 어렵다”면서 “김재원 최고위원께서 확장된 범야권 후보들에 대한 (의혹에)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데 김 최고위원 개인 차원”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수지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