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한달 주식동향 점검하고 "유의미한 관계는 나타나지 않아"
외국인 비중 85% '롱숏 전략 탓' 추정, 개인 공매도 차입기간 손볼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 문다영 기자] 국내 주식시장 공매도 재개 후 한달이 지났다. 이에 금융당국은 한달 간 주식시장 동향을 점검한 결과 유의미한 연관성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개인투자자들의 비판 여론은 쉬이 가시지 않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 차입기간에서의 차별, 특정종목 급락 등을 언급하며 여전히 많은 점들이 변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3일, '공매도 재개 후 한 달간 주식시장 동향 점검' 자료를 검토한 결과, 공매도 부분 재개 이후 공매도 일평균 거래대금은 다소 늘었지만 공매도와 주가 간 유의미한 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5월 3일 재개된 공매도가 경기회복세 등 양호한 거시·주식시장 환경 속에서 원활하게 안착했다는 것이 금융위 분석이다.  

금융위는 "공매도 거래대금은 재개 초기 금지기간에 누적됐던 공매도 수요로 인한 높은 증가폭이 점차 하향 안정화되고 있다"며 "분석기간 공매도와 주가 간 유의미한 관계는 발견되지 않았고, 공매도 거래대금 및 비중이 높았던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봐도 규칙적인 관계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6882억원으로 공매도 금지 이전에 비해서는 증가했지만 전체 거래대금이 당시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승폭은 그리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공매도 재개 이후 한 달간 하루 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6882억원으로 2019년 4207억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63.5% 늘었지만, 전체 거래대금이 25조 4000억원으로 증가하면서 공매도 거래 비중은 같은기간 4.7%에서 2.7%로 42.6% 감소했다는 설명이다. 

사진=금융위
사진=금융위

다만 외국인 공매도 비중이 전체 85%에 육박해 이전보다 50%이상 늘었고 개인 공매도 참여의 폭이 이전보다 넓혀졌음에도 그 비중은 1%대에 머물렀다. 한달 간 외국인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코스피 4789억원·코스닥 1038억원으로 총 5827억원에 달한다. 전체 공매도 대금의 84.7%를 차지한 외국인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에 대해 업계는 매수(long)와 매도(short)를 동시에 활용해 수익률을 추구하는 '롱숏전략'에 따른 매수·매도 확대를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기관의 경우 시장조성자 제도 개선 여파로 942억원(코스피 766억원, 코스닥 176억원)을 기록했으며, 그 비중도 2019년 36.1%에서 13.7%로 급감했다. 새로운 개인대주제도를 이용한 개인의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113억원(코스피 87억원, 코스닥 26억원)으로 지난해 1월~3월 13일보다 45% 증가했다. 다만 개인 비중은 1.6%로, 2019년 1.1%, 2020년 1월~3월13일 1.2%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수준이었다.

이같은 결과와 함께 금융당국은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투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해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금융위는 "현재 17개사가 제공 중인 개인대주서비스를 연내 신용융자를 취급하는 28개 증권사 모두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대주물량 추가 확보와 대주재원 활용 효율화 등을 추진하면서 개인대주 차입기간(60일)을 보다 늘리는 방안 등도 검토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특히 금융위와 한국거래소가 불법공매도 적발 강화를 위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거래소는 매매양태 자체 분석을 통해 300여건의 점검대상의 불법공매도 여부 및 업틱룰 위반 등을 심층 점검하고, 법위반 혐의가 발견될 시 금융위·금감원 등에 통보한다. 또 결제수량부족 120여건을 비롯해 '선매도-후매수'의심거래 600여건을 포착하고 감리를 실시 중에 있다.

그러나 개인투자자들의 불만과 우려는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금융위 발표 후 개인투자자들은 외국인과 기관 차입기간을 줄이는 것이 맞다는가 하면 지난 한달동안 공매도 재개로 인해 영향을 크게 받은 특정주가 분명 있는데도 다른 사유로 치부하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적지 않은 개인투자자들은 온라인상 커뮤니티 등을 통해 "한달 시행만으로는 우려를 잠재울 수 없다. 폭풍 전야같은 분위기로 본다", "개인 공매도 차입기간 연장이 아니라 외국인과 기관 공매도 상환을 줄여야 개인 투자자들에 활로가 생긴다",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다니. 여러 섹터별로 분석한 결과 주가 영향이 심각하고 특정주는 더욱 심각한 상황인데 이를 영향이 없다고 봐야 하는 건가"라는 등 여전한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문다영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