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디지털 전환 등 방송, 통신, 컴퓨터산업 상표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비대면 등 여행 및 숙박업 상표 감소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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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워치= 윤영의 기자]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비대면 산업이 성장하면서 방송, 통신, 컴퓨터 관련 서비스업 상표 출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등 대면활동이 줄어들면서 여행숙박, 웨딩서비스업 분야의 상표출원은 감소했다.

서비스업상표는 서비스업 사업자가 자기의 서비스업을 타인 서비스업과 식별되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표다.

16일 특허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지난 20년 주요 서비스업 상표출원은 총 13만0811건이 출원돼 2019년(11만3050건)대비 15.7%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주도한 것은 비대면 기반 서비스업과 관련된 방송·통신업과 컴퓨터 관련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서비스업별로 보면 방송업이 56.8% 증가해 증가폭이 가장 컸다. 이어 통신업(45.9%), 컴퓨터 관련업(31.1%), 통신판매업(26.6%)순이다.

특히 방송업, 통신업, 컴퓨터관련업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는  원격 교육, 재택근무, 집콕 등을 위한 비대면 기반 서비스업인 인터넷 플랫폼, 1인 방송 및 컴퓨터소프트웨어 등과 관련된 것으로 비대면화, 온라인 업무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도소매업(통신판매) 출원이 26.6%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수요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쇼핑 등이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에 사회적 거리두기, 비대면 확산으로 관련 상표도 감소했다. 여행업은 -17.4% 감소해 감소폭이 가장 컸다. 이어 숙박업(리조트, 펜션 등) -6.2%, 웨딩업(결혼정보, 결혼식장업 등) -7.2% 순으로 조사돼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모임, 행사 제한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다중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제한으로 영업활동이 크게 위축됐던 게임서비스업(PC방 등) 1.9%, 공원운영업(놀이공원 등) 7.2%, 연예업(연예공연, 콘서트 등) 7.9%, 위생업(목욕탕, 찜질방 등) 9% 등도 서비스업 전체 평균 증가율에 못 미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 이주홍 생활용품상표심사과 이주홍 심사관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서비스업 업종 간 불균형이 서비스업 상표출원에서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코로나 백신접종과 방역에 따른 코로나 환자발생 감소와 집단면역 형성으로 일상을 회복하게 되면 그동안 감소세였던 여행업, 숙박업 등의 출원 역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영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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