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세계화, 홈쿡 트렌드로 지난해 소스류 수출 3억 달러 돌파

한국산 소스류 수출액 및 수출증가율 추이./자료=무역협회
한국산 소스류 수출액 및 수출증가율 추이./자료=무역협회

[뉴스워치= 윤영의 기자] 최근 한류에 대한 관심이 한식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한국 소스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스류 수출은 지난 2016년 이후 매년 8~11%대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코로나19로 홈쿡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예년보다도 두 배 이상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5일 발표한 ‘유망품목 AI리포트-소스류’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소스류 수출은 전년대비 25.8% 증가한 3억172만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전체 소스류 수출 55.5%를 차지하는 기타 소스류 수출은 2019년 대비 33.6%나 증가했다. 소스류에는 치킨양념 소스·떡볶이 소스·불고기 소스, 불닭 소스 등이 포함돼 있어 한국식 소스류 해외 대중화가 수출실적에도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AI가 주요 국가별 국내총생산(GDP), 인구, 수입증가율 등 9개의 주요 지표를 종합해 평가한 결과 국내 소스류 수출 잠재력이 가장 높은 시장은 중국(84.1점)으로 지목됐다. 이어 미국(81.6점), 러시아(80.8점) 순이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한국 소스류 수출이 두 번째로 많은 국가로 지난해 전체 소스류 수출의 20.2%인 6108만 달러어치가 수출됐다.

중국 소스류 수입시장 내 한국 소스류의 점유율은 2016년 14.9%에서 2020년 24.9%로 큰 폭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1위 자리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중국 내 점유율 2위인 태국의 경우 같은 기간 12.9%에서 12.6%로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한국 소스류의 중국 내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박가현 무협 수석연구원은 “최근 김치 맛 가루가 아마존의 시즈닝 신제품 부문 판매 1위를 차지하고 고추장 소스 햄버거가 미국 유명 햄버거 체인에서 판매되는 등 한국식 입맛을 담은 음식이 현지인의 식탁에 올라가고 있다”면서 “한국 드라마와 ‘K-Pop’에서 시작된 한류가 이제 한식 등 문화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현지인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브랜드 강화를 통해 해외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무협은 이번 유망품목 AI 리포트부터 주요 유망시장의 바이어 명단과 수입 정보 등을 보고서에 함께 수록하면서 한국 기업 수출확대와 시장 다변화 지원을 더욱 강화했다.

윤영의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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