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팩트체크넷' 통한 민간 팩트체크 활성화 적극 지원

사진=연합뉴스·게티이미지
사진=연합뉴스·게티이미지

백신 등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 감시를 위한 대응체계가 가동된다. 이는 허위조작정보의 신속한 삭제와 접속차단을 위한 데 따른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9일 백신 등 코로나 관련 가짜뉴스, 허위정보가 사회 불안을 초래하고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함에 따라 관계부처‧기관 간 공조체계 구축 및 민간 팩트체크 활성화를 통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

방통위는 우선 중수본·방심위·경찰청 등과 범정부 대응체계를 가동해 가짜뉴스를 신속하게 삭제·차단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또 코로나 백신 관련 가짜뉴스로 인한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중수본‧질병청 등 요청이 있는 경우 최대한 신속하게 심의 후 삭제․차단할 예정이다.

한편 주요 언론사와 시민 참여를 통해 팩트체크를 실시하는 ‘팩트체크넷’에서 백신 등 코로나 관련 검증된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서비스를 개시한 ‘팩트체크넷’은 국민의 제안‧제보사항에 대해 전문역량을 갖춘 팩트체커(기자‧전문가 등)가 팩트체크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하는 국민참여형 오픈 플랫폼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검증도 진행하고 있으며 언론사별 팩트체크 결과가 저장‧공유되는 아카이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방송기자연합회‧한국기자연합회 등 4개 기관이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코로나, 백신 등 관심 주제어별로 팩트체크된 언론 보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민들이 팩트체크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키로 했다"며 "국민들이 코로나 백신과 관련한 방역당국의 공신력 있는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받을 수 있도록 방송사에 팩트체크를 활성화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