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10명 중 7명 ‘자원공유’ 필요 응답...“공공서비스 많이 이용”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시대 속 여러 사람들과의 ‘공유 활동’ 우려에도 서울시민 과반수가 공유 활동 필요성을 뚜렷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10명 가운데 8명은 공공·민간 공유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이 비대면‧비접촉 방식으로 제한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유활동 필요성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이는 11일 서울시가 만19세 이상 69세 미만 시민 4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4일부터 14일까지 '공유도시 정책 수요 발굴을 위한 온라인 인식조사'를 시행한 결과다.

조사 결과 전체 70.3%가 자원공유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공유서비스 ‘이용 경험’은 77.9%로 있는 것으로 답변했으며 이 가운데 ‘공공기관 공유사업’ 경험이 가장 많았다. 민간 공유서비스는 43.2%에 그쳤으며 무료나눔이나 자원봉사와 같은 ‘자발적인 공유활동’ 경험도 40%넘게 나타났다.

공공기관 공유사업 이용빈도는 한 달 1~3회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코로나19 발생으로 이전보다 활동이 감소했다고 답변했다. 또 코로나 상황에서 가장 고려할 점으로는 방역활동 강화를 꼽았다. 

‘공유도시’ 정책에 대해서는 시민 78.2%가 인지하고 있었으며 정책성과에 대해서는 ‘높음’이 ‘낮음’보다 5%p(포인트)정도 높았으며 ‘보통’이 53.9%로 가장 많았다.  ‘공유도시’ 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15.5%p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유정책이 어떤 사회‧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하는지에 대해서는 ‘도시 수요에 대응하는 새로운 서비스 창출’ 응답이 66.1%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공유 가능한 물건으로는 ‘도서’가 가장 많았으며 가정용 공구, 운동기구, 취미도구, 중소형 가전제품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현재 시는 공유정책을 통해 정보·통신, 이동·주차, 물품·공간, 재능 등 서울시민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에 공유서비스를 발굴·시행 중이다.

시는 올해 시행 예정인 '공유서울 3기' 정책 반영을 위해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정책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

정선애 혁신기획관은 “코로나로 인해 시민 생활이 비대면‧비접촉 방식으로 제한됐음에도 여전히 공유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를 고려해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공유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