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칼럼]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작년 1월 2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16일 1078명에 달하면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국내 총 확진자 수도 4만 5000명을 넘어서고 사망자도 증가세다.

맹위를 떨치는 한파보다 더 무섭게 코로나 대유행이 우리 사회를 ‘쓰나미’처럼 덮치고 있다. 사람들의 마음도 얼어붙고 더욱 더 모든 시스템과 일상이 멈춰지는 듯 하다.

특히, 서울과 경기 등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확산세는 가히 ‘태풍급’이다. 서울엔 중환자 병상이 달랑 1개가 남았다고 하고 경기도 역시 49개의 중환자 병상이 다 찼다는 소식이다. 서울과 경기도에서만 각각 수백명의 확진자가 속출한 데 이어 이젠 지방에서도 수백명씩 발생하고 있다.

물론 정부가 선제적 차단을 위해 ‘임시 선별 검사소’를 대폭 늘리고 무료로 국민 누구나 검사를 받게하면서 증가세가 더 뚜렸해졌다는 분석도 있지만, 이젠 지금까지의 코로나 대책이 한계에 봉착한 것은 분명해졌다.

정부 스스로가 심각한 단계라고 하고 있지만, 대책은 여전히 2.5단계에서 머물고 3단계로 넘어가는데 대해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는 것 같다. 일주일간 일일 평균치로 833명이나 돼 이미 수치상으로는 3단계 최고 방역대책이 나와야 함에도 머뭇거리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큰 고민은 경제난이다. 대부분의 일상이 멈춰 서야만 하는 3단계가 미칠 국민, 특히 서민들과 소상공인, 임대관련 시민 등 그 피해와 겪어야할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동안 대한민국은 코로나 방역에 관한한 이른바 ‘K방역’이라 지칭될 정도로 선방을 해왔고 국민들은 여타 어느 나라 국민들보다 인내와 협조에 헌신적이었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코로나 와중에서도 ‘경제 성장률’과 ‘경제회복 시기’들을 언급하면서 은근히 ‘경제도 선방’을 했다는 ‘자부심’과 ‘과시욕’을 보이기도 했다.

물론 틀린 말도 아니고 그마나 그럭저럭 헤쳤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정부가 코로나 ‘방역 성과’에 집착하여 이처럼 겨울철 대유행이 충분히 예견됐음에도 불구하고 경제난을 고려해 조기 방역대책을 강화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 백신을 세계 각국이 경쟁적으로 조기 보급하고 있음에도 우리는 불확실성에 처해있다며 정부가 그동안 안일하게 대처 해왔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병상문제, 생활치료소 문제 등등 대유행에 대비한 사전 준비가 소홀했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현실이다.

이제서야 부랴부랴 병상과 격리, 치료시설등을 마련하는데  분주하다. 만일 더 악화되면 일일 1200명 이상까지도 갈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그땐 정말 ‘코로나 패닉’에 빠져 국민들은 더욱 더 불안해 질 것이다.

전문가들은 지금은 경제보다 코로나를 우선 잡아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철저한 방역과 선제적 조치로 확산을 차단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방역 최고 단계로 격상시켜 우리의 일상을 멈춰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는 어차피 힘든 상황이 됐다. 국민들이 지금 먹고사는 문제까지 아우성이기에 경제적 대책도 중요하지만, 이젠 ‘한 마리 토끼’를 잡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때이다. 선진국 조차도 다시 철저한 봉쇄정책까지 꺼내들고 있다.

‘경제’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생명’을 먼저 지키고, 경제난의 원인이기도 한 코로나를 잡는데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나 국민 모두 더이상 안일하게 코로나 진정 국면만 기다릴 때는 아닌 것 같다.

◇박동규 前 청와대 행정관
◇독립기념관  前 사무처장
◇ 現 한반도 미래전략 연구소 대표

 

※ 외부인사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