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칼럼] 2018년 9월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정상회담 후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2032년 하계올림픽을 남북이 공동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후, 2019년 2월 도종환 전 문체부 장관과 북한의 김일국 체육상이 스위스 로잔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만나 2032년 하계올림픽을 서울과 평양이 공동유치하겠다는 뜻을 전달했으며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남과 북의 2032년 올림픽 공동 유치 발표는 역사적인 제안으로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북 공동올림픽 유치를 위한 첫 출발은 매우 순조로웠고 유치 전망도 그리 어둡지만은 않았다.

세계 유일 분단국가인 남북의 공동개최는 스포츠를 통한 인류의 평화증진이라는 올림픽 이념에 가장 부합하고 ‘평화와 화합의 통일 올림픽’ 명분을 내걸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할 만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현재 모든 일정은 불확실하며 유치 준비 기간도 길지 않다. 무엇보다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한반도 정세가 변수다. 최근 남북 간의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다.

'하노이 노딜' 여파로 경색된 남북관계가 좀처럼 풀리지 않기 때문이다. 북미관계 개선을 통해 남북관계의 진전을 끌어내려는 한국 정부의 선순환 전략이 구조적 한계에 부딪히면서 남북 공동올림픽 추진 동력 역시 상당히 약화되고 있다. 모든 남북 스포츠 교류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대선 결과는 우리에게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되고 있다.

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가 확정된 가운데 교착 상태에 놓인 남북·북미 관계를 진전시킬 중요한 기회가 오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한반도 문제 해결에 대해 소극적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지만 미 행정부 교체 시기에 정부가 북한과 미국을 설득하는 ‘촉진자’ 역할에 집중한다면 남북 간 대화·협력의 기회가 다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는 교착 상태에 놓인 북미 비핵화 대화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도쿄올림픽을 활용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무대로 북미 정상을 비핵화 협상 테이블에 다시 마주 앉을 수 있도록 중재하고, 현재까지 선제적으로 취한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로 정치적 선언 수준의 종전선언 카드를 제시하는 조건으로 대화판의 불씨를 살리겠다는 것이다.

또한, 체육 분야에 정통한 관료 출신인 노태강 전 문체부 차관을 올림픽을 주관하는 IOC 본부가 있는 스위스의 대사로 임명하면서 도쿄올림픽 남북 동반 입장, 2032년 남북 올림픽 공동개최 등을 잘 협의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 경색을 풀고 북·미 비핵화 협상의 모멘텀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남북공동올림픽을 유치하려는 정부의 구상은 매우 적절하다.

정부는 더욱 더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관건은 북한 비핵화의 향방이다. 국제사회가 진정성을 인정하는 단계까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취하느냐 여부에 따라 공동개최 유치의 성패가 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도쿄올림픽을 명분으로 북한·미국과의 접점을 만드는 데 심혈을 기울여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잘 중재해야 할 것이다.

2032년 하계올림픽 최종 개최지가 내년 일본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올림픽 개최지 결정은 7년 전에 IOC 총회에서 결정해 왔다. 그러나 개최 도시 간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과열의 폐단을 없애기 위해 IOC 총회에서 대회 7년 전에 결정해 오던 유치도시 결정 규정을 삭제했다.

따라서, 2032년 올림픽 개최지 결정은 대회 개최 11년 전에 결정된 2028년 올림픽(LA) 처럼 일찍 결정될 수도 있다. 언제 어떻게 결정될 지 아무도 모른기 때문에 우리만이라도 유치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그런데, 아직 많은 사람들이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에 대해 모르고 있고 정부와 서울시의 올림픽 유치 준비는 멈춰있으며 정치권과 대한체육회는 이 중요한 시기에 대한체육회-KOC 분리 문제 등 정답이 없는 문제로 대치하고 있다. 

특히, 2032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를 신청한 국가에서 굳이 대한체육회-KOC 분리 추진으로 IOC를 자극할 하등의 필요가 없음에도 이를 밀어붙이는 것은 올림픽 유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어리석은 짓이다. 

김정훈 스포츠 칼럼니스트
김정훈 스포츠 칼럼니스트

이제 체육인들이 나서야 한다. 남북 공동올림픽 유치는 다소 침체 상태였던 대한민국 체육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절호의 기회다. 또한, 한반도 평화·번영과 통일 미래를 여는 새로운 도전으로 남북을 하나로 잇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과거 변방에 불과한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고 자긍심을 높였으며 국민들에게 자신감과 뿌듯함을 줬던 체육인들이 이제는 ‘스포츠를 통한 평화와 우호’라는 올림픽의 위대한 정신을 실현하는 통일 전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2032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합의와 지지다. 더 많은 국민의 공감이 필요하다. 체육인들이 앞장서서 ‘2032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를 위한 분위기 조성 방안을 마련하고, 홍보하며, 국민여론을 결집시켜는 역할을 해야할 것이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 체육인이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자.

◇스포츠캠프(주) 대표
◇KS리서치 연구소장
◇前국회의원 보좌관

 

※ 외부인사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