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사카성./ 사진=연합뉴스
일본 오사카성./ 사진=연합뉴스

[○○はありますか]

◯◯ 와 아리마스카?
○○ 있어요?

일본 상점에서 원하는 물건이 있는지를 점원에서 물어볼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문법설명】
⓵(와)는 한국어로 은(는)에 해당되는 조사

⓶ありますか(아리마스까)는 있습니다(あります)에 의문을 나타내는 까(か)를 더해서(あります+か)의 의미로 만든 것입니다.

원하는 물건(명사)에 아리마스까를 붙이면 원하는 것을 뭐든 물어볼 수 있습니다(명사+아리마스까).구체적으로 어디에 있는지를 물어보고 싶다면 어디를 의미하는 どこ(도코)를 붙여 ○○는 어디에 있습니까 ○○はどこにありますか(○○와 도코니 아리마스까)라고 사용할 수도 있어요.

⓷あります(아리마스)는 ‘있습니다’라는 의미로 있다는 말을 해야할 때 사용하면 굿!. 요즘 나름 큰 가게에서는 여권이 있으면 할인을 해 주는 곳이 있어 점원이 여권 있습니까(パスポート ありまるか,파스뽀토 아리마스까)라고 물으면 あります(아리마스)라고 대답하고 보여주면 끝!!

⓸원래 ある(아루)는 「有る」「在る」 등의 한자를 사용하는 동사로 ‘있다’, ‘존재한다’라는 의미의 동사입니다. 가끔 「或る」는 한자를 사용하여 ‘어느, 혹은 어떤’이라는 뜻으로 사용하지만(예 ある家) 요즘은 거의 한자를 사용하지 않고 히라가나로만 사용합니다.

【예문】
한국어 메뉴는 있습니까. 韓国語のメニューはありますか?(캉코쿠고노 메뉴와 아리마스카)
맥주는 있습니까.ビールはありますか(비루와 아리마스카)

★함께 외워두면 편리한 단어
○○駅(에키,역)
トイレ(토이레,화장실)
デパート(데파아토, 백화점)

최유경 교수
최유경 교수

 

◇이화여자대학 졸업

◇오사카부립대학원 박사학위 취득

◇서울대, 성균관대 등 다수대학에서 강의

◇서울대인문학연구원, 명지대 연구교수, 학술교수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