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한샘

[뉴스워치=전수용 기자]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 낀 ‘중견기업’은 서럽다.

중견기업은 전체 기업의 0.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견기업은 지난 2013년 말 기준 3846개로 전체 기업수의 0.12%에 불과하다.

하지만 중견기업의 고용인원은 116만 1천명으로 전체 고용의 9.7%를 담당한다. 법인세 납부액 규모는 약 8조원으로 전체 법인세의 24%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대기업은 11.1%, 중소기업은 6.6%씩 수출 실적이 마이너스 성장 했지만 중견기업은 3.2%의 성장을 보였다.

때문에 중견기업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중견기업이란 중소기업은 아니지만 공정거래법상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계열사 자산을 다 합쳐서 5조원이 넘는 기업집단 : 일명 대기업)에 속하지도 않는 기업을 의미한다.

중견기업은 산업군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상시근로자 300명 이상, 매출액 200~300억원을 초과할 경우 중소기업을 졸업해, 3년간 중소기업 유예기간을 거쳐 중견기업으로 분류된다.

또한 양적기준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질적기준에 해당되면 중소기업을 졸업해, 유예기간 없이 바로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으로 진입하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회사 중 하나가 한샘이다. 한샘은 1970년 창립했고, 매출액이 1조 3천억원이며 임직원 2757명이고, 자본금 235억원의 중견기업이다.

한샘은 우리나라 주거 환경 변화를 주도해왔으며 부엌, 침실, 거실, 욕실 등 주택의 각 공간에 가구와 기기, 소품, 패브릭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

(주)참존 역시 중견기업에 해당되는 회사다.

▲ 한샘AS 기사가 부엌가구 AS를 하고있다. 사진출처= 한샘

중견기업은 한국경제의 큰 틀을 차지하고 있지만 애매모호한 상황이다. 중소기업에도 포함돼 있지 않고, 대기업에도 포함돼 있지 않음으로써 나름대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중견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책적·법률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중견기업특별법이 있기는 하지만 중견기업특별법만으로는 중견기업의 애로를 담아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대기업도 아니고 중소기업도 아니기 때문에 대기업의 혜택을 받을 수도 없고, 중소기업의 혜택도 받을 수도 없다.

그렇다고 대기업이 관장하는 업종 등에 진출을 하려고 하면 ‘중소기업’ 취급을 해서 진입장벽이 있다.

역으로 중소기업이 관장하는 업종에 진출하려면 ‘대기업’ 취급을 해서 진입장벽이 역시 있다.

때문에 대기업도 중소기업도 아니기 때문에 소위 ‘낀’ 기업군이 바로 중견기업이다. 따라서 정책적·법률적·제도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정책적·법률적·제도적 지원이 없으면 중견기업은 대기업의 진입장벽에 막혀서 대기업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대기업은 그들만의 놀이터가 되는 것이 현실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정책적·법률적·제도적 지원을 위해 현재 관련 법을 제정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정부 각 부처에 중견기업과 관련된 법률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 들어갔고, 올해 중견기업과 관련된 법률이 발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중견기업연합회 홍보실 관계자 역시 “법이나 정책으로 묶여 있는 것을 풀어줘야 중견기업이 성장해서 대기업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중견기업연합회는 각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견기업특별법을 발의한 새누리당 이현재 의원실 관계자는 “중견기업특별법 본회의 처리를 우선적으로 하고 20대 국회에서 중견기업 관련 세부적인 법률을 발의할 예정이다”고 이야기했다.

중견기업은 더 이상 중소기업과 대기업 사이에서 ‘끼인’ 기업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제를 담당하는 당당한 기업으로 취급을 받게 우리 사회가 돌보고 살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와 입법부 그리고 우리 사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산업 자체가 현재 대기업 위주이다.

우리나라 경제시스템이 대기업 위주로 돌아가고 있지만 실제로 우리나라 경제를 떠받치는 기업군이 중견기업이다.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시스템을 중견기업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은 지난 3일 언론간담회에서 “중소기업을 졸업해 막 중견기업이 됐는데 그때부터 갑자기 대기업 취급을 하면서 밥그릇을 빼앗아버린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중견기업을 위해서는 규제개혁을 해야 하며, 가업승계 역시 지적했다. 강 회장은 “독일은 8~9대에 걸쳐 가업을 이어가는데 우리는 자식에게 물려주려고 해도 상속세를 내기 위해 주식을 팔면 경영권을 잃게 되는 게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독일식 가업승계와 같은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