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 100년 향한 새로운 경제리더쉽 모델이 되길 기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칼럼] 어렵게 어렵게 21대 국회가 정상화됐고 정치권은 한결같은 목소리로 ‘민생’과 ‘코로나 대책’에 방점을 두었지만 결국 ‘정치 쟁점’에 몰입하고 있다.

부동산 정책 논란을 두고도 여야의 차분하고 냉정한 대안 찾기보단 여야가 정치적 공방에만 치중하고 있다.

각 당의 당내엔 정치적 쟁점 사안에 대한 각종 TF 구성은 눈에 들어 오지만 경제나 민생과 관련된 특별하고 각별한 관심을 둔 TF는 보이질 않는다. 있다면 여론 악화를 불러오고 있는 부동산 관련 대책뿐인 것 같다.

첨단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인류사회를 뒤덮고 있는 코로나는 단순히 인류가 질병과의 싸움을 벌이는 데에 그치지 않고 향후 최소 100년의 인류사회를 ‘변화’시키고 ‘먹고사는 문제’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시대적 과제를 던져주고 있는 때다.

그러나 우리 정치권은 국민들이나 경제계가 겪고 있는 절박감이나 절실함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듯 해 안타깝기만 하다. 언제부터인가 ‘진보’는 ‘경제민주화’와 ‘反 재벌’의 진영에서 그리고 ‘보수’는 ‘親 재벌’과 ‘자본가 진영’에서 대척점을 형성하면서 아웅다웅 해오고 있다.

소위 재벌 2, 3세와 그들의 일가가 비윤리적 경영행태와 불법, 편법적 경영권을 승계할 때면 보수,진보 구분 없이 비판의 목청을 높이지만 정작 ‘미래사회’를 향한 재계의 ‘새로운 도전’과 ‘역경’ 앞에서의 힘겨운 ‘응전’을 펼칠 때는 누구 하나 박수치는 진영이 없다.

이는 그동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발달사와 함께 비례하여 발전해온 경제민주화의 역사와도 직결돼 있다.

다시 말해 재벌로 대변 되어온 재벌그룹들에 의한 독점과 ‘불공정한 경제 권력의 횡포’를 수없이 경험해오면서 재벌과 초 일류대기업을 동일시 해 온 사회적 배경들이 상존해있기에 대기업을 선망하고 그들의 경제역량에 기대를 걸고 있음에도 이른바 대기업 총수들의 ‘경제 리더쉽’은 늘 ‘정치 리더쉽’의 뒷전에 머물러 왔다.

지난 7월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로 정체되고 지쳐있는 경제에 활력을 넣고자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하고 의욕에 찬 플랜들을 밝힌 바 있다.

물론 임기로 인한 제한적 여건들이 만만치 않지만 ‘말라가는 오아시스’를 살리고자 하는 절박함은 충분히 녹여져 있다 하겠다. 핵심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다. 차세대 경제성장 동력이자 인류가 새롭게 도전해야 할 영역인 것이다.

이런 절박함과 필요성이 재계와 경제계에도 와 닿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상황이기에 최근 이른바 삼성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현대차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회동과 협력방안 논의 뉴스는 관심과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부친세대의 치열한 경쟁과 독자적 생존전략에만 치중해온 구시대 경영관습에서 과감한 탈피를 하여 '차세대 글로벌 경제리더’로서 절박함과 필요성이 ‘협력과 공존의 시대’를 열게 만든 것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는 제조업 분야로 전자는 독보적 IT 분야로 생존해왔지만, 이젠 손안에 스마트폰이 ‘세상을 담고’ 있듯이 자동차도 그냥 굴러가는 ‘이동수단’이 아닌 ‘스마트 한 일상의 영역’이 되어 가고 있다. 마치 다른 듯한 ‘자동차’와 ‘IT’가 결합과 융합과 새로운 창조물로 태어나고 있는 시대가 됐다.

삼성 이재용 부회장은 여전히 경영권승계와 관련 지독한 사법적 판단 과정에서 ‘천당’과 ‘지옥’을 오가며 힘겹게 대응해오고 있다. 그 사법적 판단의 ‘종착역’은 가까워져 오고 있지만, 사법의 영역에도 새로운 미래를 기대하는 ‘국민적 기대’와 ‘여론’은 반영될 것이다.

 

재계 투톱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과감한 ‘도전’과 ‘결단’이 과거 정권에서 답습했던 정권에 입맛을 맞추기 위한 보여주기식 행보가 아니라면, 굳이 재계 투톱의 새로운 100년을 향한 ‘도전’과 ‘응전’에 박수치지 않을 이유는 없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이 단순히 현 정권 차원의 정책이 아닌, ‘미래 한국사회’를 향한 생존방향을 제시한 것인 만큼, 재계 투톱의 ‘의기투합 리더쉽’ 역시 미래 100년을 향한 ‘승부수’가 되길 기대해 본다.

◇박동규 前 청와대 행정관

◇ 現 한반도 미래전략 연구소 대표

 

 

 


※ 외부인사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