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올해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배울 사회과 교과서(이후 최종본 교과서)에 위안부 사진과 용어가 삭제됐다.

2014년에 발행했던 실험본 교과서(이후 실험본 교과서)에 실려 있던 내용이 삭제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실험본 교과서에는 ‘전쟁터의 일본군 위안부’라는 사진 제목과 함께 “전쟁터에 강제로 끌려가 일본군의 성 노예가 되었다”라는 사진 설명이 서술됐다.

하지만 최종본 교과서에는 사진이 삭제되고, “강제로 전쟁터에 끌려간 젊은 여성들은 일본군에게 많은 고통을 당하였다”고 서술했다. ‘위안부’와 ‘성 노예’라는 표현이 삭제되고, 구체성이 결여된 서술로 바뀐 것이다.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는 일본과의 위안부 문제를 합의(2015년 12월)하기 전인 2015년 9월,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 교육을 실시했다.

보조교재인 교육자료를 보면, 위안부라는 용어와 함께 당사자들이 당한 피해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교과서에서는 ‘위안부’라는 용어조차 쓰지 않은 것이다.

최종본 교과서는 2011년 발행된 교과서(이명박정부 국정교과서)에 실렸던 5.18 민주화운동 관련 사진 중 계엄군 관련 사진을 빼고, 본문에 ‘계엄(군)’이라는 용어도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 “군대를 동원하여 폭력적으로 진압하였고, 이 과정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다”고 서술해 계엄군의 발포로 인해 시민들이 죽은 사실을 ‘희생’이란 단어로 축약해 버렸다.

이외에도 2011년 발행된 교과서에는 유신헌법의 초헌법적 특징을 캡션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지만, 최종본 교과서에서는 모두 삭제됐다.

대신 “국가 안보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필요하다고 주장”이란 문장을 비판 없이 삽입했다.

또한 2014년 실험본 교과서에는 “정부가 무상보육 제도를 마련했다”고 서술했지만, 최종본에는 ‘무상’이란 용어를 삭제하고 ‘육아비용 지원’으로 변경했다. 최근 누리과정을 둘러싼 논란을 의식한 서술로 보인다.

도 의원은 “위안부 서술을 강화하지는 못할망정 ‘위안부’라는 용어 자체를 쓰지 못한 교과서를 보며 충격을 받았다. 박근혜 정부는 2015년 일본과 맺었던 위안부 협상과 교과서 서술 관계에 대해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결국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은 국정교과서의 한계다. 집필진과 집필기준조차 미공개하고 있는 중등 역사과 국정교과서는 얼마나 문제가 많을지 걱정이다”고 언급했다.

이어 “박근혜정부와 새누리당은 시대착오적인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포기하고 역사교과서의 다양성을 보장하는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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