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지방자치단체 소비자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과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도권에 비해 비수도권 주민의 인지도나 경험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조사 결과, 우리나라는 전국적으로 16개 시도에 소비자상담, 소비자교육 등 소비자업무를 담당하는 소비생활센터가 설치돼 있음에도 거주지역 내에 이런 시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주민은 13%에 불과했다.

또한 가장 대표적인 소비자행정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소비자교육에 대해 아는 주민은 13.1%에 불과했다.

지자체의 소비자행정 시설이나 서비스의 이용 경험률도 매우 낮았다. 지역 내 소비생활센터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주민은 2.9%, 소비자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 주민은 7.1%에 머물렀다.

사실상 지역주민들이 지자체 소비자행정을 잘 모르고 있으며, 지자체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주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또한, 지역소비자행정 시설·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인프라나 서비스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0점 안팎에 불과할 정도로 저조했다.

대표적으로, 소비생활센터 시설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61.79점, 소비자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60.30점이었다.

지역소비자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이나 시설·서비스 이용 경험률의 지역 간 차이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생활센터의 인지율에 있어서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은 14.7%임에 반해 비수도권은 11.3%에 불과했으며, 소비생활센터의 방문 경험률에서도 수도권 3.5%, 비수도권 2.2%로 차이를 나타냈다.

현행 소비자기본법에서는 지역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도 소비자행정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지역주민들의 지역소비자행정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는 저조한 수준이다.

지역소비자행정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의 노력과 적극적인 정책홍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