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픽사베이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누리예산 편성을 두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 등이 갈등을 빚는 와중에 무상보육 약속을 했던 대통령과 현 정부가 약속을 이행하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강동원 의원은 11일 “수많은 여성들이 간절히 원하는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정부는 양육부담을 경감시키고, 누리교육 예산은 국고지원을 하는게 맞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들에게 무상보육을 약속했던 현 정부가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일과 가정을 병행하려는 여성들이 마음놓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미취학 아동에 대한 아이돌봄서비스를 확대하고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특히 수도권과 대도시에 비해 보육환경이 더 열악한 농촌과 지방 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여성들을 위한 안심 보육환경 조성과 정부의 지원을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보육시설이 부조한 농촌과 지방중소도시에 거주하는 여성들을 위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양육부담 완화와 안심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입법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일하고자 하는 주부와 여성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도록 여성 일자리 창출확대와 경력단절 여성의 일터 복귀지원 확대를 위한 입법활동과 예산지원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여성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아이돌봄서비스와 누리과정, 어린이집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해서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앞으로 의정활동을 통해 만 3세∼5세의 아이들이 다니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국고지원 등 어린이집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서 안심 보육환경을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