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국방부가 병영 내 공중전화 서비스를 개선했다. 공중전화의 통신요금을 기존대비 평균 37% 인하하고, 요금부과 방식도 기존 10초 단위에서 1초 단위로 변경했다.

이는 지난해 1월부터 병 통신요금 부담 경감을 위한 공중전화 요금인하, 개인 사적통화 여건 보장, 장병 선택권 보장을 위한 다수의 공중전화 사업체 운영, 서비스 품질의 질적 향상을 위한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온 결과이다.

국방부는 그동안 10여 차례에 걸쳐 각 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자 간담회, 운영효율화 토의를 실시하고 최적의 운영방안을 검토했다.

문제의 소지가 있는 주요 사안은 공론화하고 합리적 해결점을 도출해 사업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했다.

각 군 본부 및 작전사급 부대가 사업을 추진하게 함으로써 사․여단급 부대의 계약업무에 따른 행정부담을 해소시켜 현행 임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자 선정 시 다수의 사업자(1개 부대 당 음성전화 3개 업체, 영상전화 2개 업체)를 참여시켜 지속적인 경쟁구도를 조성해 요금인하 및 서비스 강화를 유도했다.

이번 사업결과, 병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지불방식인 후불카드 요금은 48.4% 인하됐고, 이동전화에 거는 요금은 30.3% 인하되는 등 전체 공중전화 요금이 기존 대비 평균 37% 가량 인하됐다.

요금부과 방식도 기존 10초 단위에서 1초 단위로 변경되어 추가 요금인하 효과를 거뒀다.

또한, 병사들이 필요 시 공중전화로 수신 통화가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 공중전화도 수신자부담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수신자가 부담해야 할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싼 것을 고려해 신규 도입되는 공중전화에는 수신기능을 부여해 부모나 가족, 친구들이 병영 내 설치된 공중전화로 직접 전화를 걸어 통화할 수 있게 했다.

한편, 지난해 시범사업결과 만족도가 높았던 영상공중전화도 이번 사업을 통해 전군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총 7957대, 중대별 1대, 격오지별 1대)

영상공중전화가 설치되면 상대방과 영상을 통한 대면 통화가 가능해져 도서 및 격오지 부대에서 근무하는 장병들의 고립감을 해소하는 등 병 복지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사적통화 여건을 보장하고 쾌적한 통화 환경 조성을 위해 신규부스도 설치한다. 신규 공중전화 및 부스는 부대단위로 진행되어 2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박래호 정보화기획관은 “이번 군 공중전화 사업에 따라 병 통신요금이 큰 폭으로 인하됐고 서비스의 질도 개선됐다”면서 “앞으로 요금인하 및 병 복지향상을 위한 다양한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해 통신사업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