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법무부가 최조재정착난민을 수용하기로 함에 따라 23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미얀마 난민 4가족(22명) 인천공항으로 입국했다.

이날 입국한 재정착 난민 4가족은(성인 11, 아동 11) 서류심사, 신원조회, 현지면접조사등 엄격한 수용절차와 한국 여행증명서 및 사증 발급 심사(주태국 한국대사관)를 거쳐, 국내정착 가능성과 사회통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된 안전하고 선량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입국후 난민인정자 지위를 부여받아 거주(F-2)자격으로 체류하게 되며, 출입국·외국인지원센터에서 6∼12개월간 거주하면서 한국어 교육, 한국사회 적응 및 기초 법질서 교육, 현장 체험교육, 아동 취학 및 등교 지원, 취업 및 복지 지원, 멘토링과 심리상담등 정착 지원 프로그램과 한국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김영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은 “국제사회에서의 책임 있는 역할 분담과 난민 인권 보호를 위해 추진된 재정착 난민 수용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재정착 난민이 한국에서 코리안 드림을 실현해 과학자 아인슈타인이나 전 미국 국무장관 매들린 울브라이트처럼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크 헤베커 유엔난민기구(UNHCR) 한국대표는 “한국이 난민법 시행 2년만에 재정착난민을 수용한 것을 환영하고, 재정착 난민이 지역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국민들과 조화를 이루어 대한민국에 큰 기여를 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