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권경쟁 과열우려...野 정권 심판론 집중 부각해 한판 승부

지난해 10월 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43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참석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왼쪽부터)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한수지 기자]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스캔들에 휩싸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자진 사퇴한데 이어 박원순 전 서울시장까지 사망하면서 내년 4월 재보궐 선거판이 커졌다.

새로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은 4월 보궐선거를 통해 선출하게 된다. 

21대 총선 선거법 위반 재판 등을 감안했을 때 4월 재보궐 선거 지역은 향후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우는 오는 16일 대법원 전원합의체 최종심을 앞두고 있고 김경수 경남지사도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항소심 중이다.

내년 4월 재보선은 2022년 3월 예정된 대선을 약 11개월 앞둔 시점에서 열리기 때문에 대선 전초전 성격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야당은 대선에 앞서 기선 제압을 하기 위해 4월 재보선에서 정권 심판론을 집중 부각해 한판 승부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미래통합당은 여당발(發) 악재가 계속 터지고 있는 만큼 4월 재보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보고 여당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성추문을 고리로 집중 공격을 퍼붓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내년 4월 재보궐선거에 대해 “상당한 호응을 얻을 수 있다. 만반의 준비를 해나가겠다”며 “비교적 낙관적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사건과 관련한 국민의 인식도 그렇고, 부동산 문제 등 민심이 굉장히 안 좋게 흐르고 있다”며 “이런 흐름을 제대로 파악해서 통합당이 정확한 대책을 강구하면 상당한 호응을 얻지 않을까 한다”고 강조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강정책 개정특위 세미나에서도 “갑작스러운 사태가 나서 말씀드리지만, 내년 4월이 되면 큰 선거를 두세 군데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나 부산시장 보궐선거나 경우에 따라서 또 다른 선거를 전제한다면 대통령 선거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이은 3번째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성범죄 혐의로 드러난 현 권력층의 위선, 가식과 오만함을 더는 그냥 덮어서는 안 된다"고 강한 비판을 가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부동산 정책 실패로 민심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 내에서 성추문 사건까지 계속 터지면서 도덕성까지 치명상을 입자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당권주자인 김부겸 민주당 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희들이 부끄럽다”며 “그동안 실력만 가지고 많은 국민들의 신뢰를 얻었다기보다는 오히려 상대편의 실수도 있었고 코로나19라는 전 국민적인 위기에 모두 단합해 주는 국민들의 지원, 이게 전부 다 어우러져서 저희들한테 결과를 주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희들이 혹시 총선의 결과에 대해서 너무 좀 자만하지 않았나 되돌아보게 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