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고속도로 사업추진 본격화...실시협약 체결 위한 협상 8월 착수

서창~김포 고속도로 위치도./자료=국토부

[뉴스워치=윤영의 기자] 서창~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과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각각 지정됐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우선협상대상자 측과 각각 협상단을 구성, 오는 8월부터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협상에서는 두 사업 모두 2단계 평가 시 경쟁이 이뤄지지 않았던 점을 고려해 제안된 사업비, 운영비, 교통수요의 적정성 등을 보다 면밀히 검증할 방침이다.

특히 장거리 대심도 지하터널을 포함된 사업인 만큼 시공과 운영 과정에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없도록 철저하게 확인, 검증,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오산~용인 고속도로 위치도./ 자료=국토부

국토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도심지를 지나는 고속도로의 간선기능 회복을 위한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접어들었다”면서 “빠른 사업추진이 민간투자사업의 장점인 만큼 조기에 협상을 완료하고 착공, 개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민자 사업의 단점으로 꼽히는 통행료와 관련, “두 사업 모두 재정고속도로 요금수준으로 제안된 것을 확인했다”면서 “지난 2018년 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사업 추진 전 과정에서 요금 인상 요인을 관리해 도로 공공성을 확보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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