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제약 CI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셀트리온제약, HIV 치료제 'CT-G7' 글로벌 조달물량 출하 개시

셀트리온제약이 HIV(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 'CT-G7'을 글로벌 조달시장에 본격 출하한다.

'CT-G7'은 셀트리온이 자체 개발한 개량신약으로 HIV 치료제로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3개 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6일 셀트리온에 따르면 그룹 내 케미컬의약품 생산을 담당하는 셀트리온제약이 지난 3월 'CT-G7' 생산시설에 대한 FDA 실사를 무결점으로 통과하고, 최근 연구 및 생산 인력을 대폭 충원하는 등 'CT-G7' 글로벌 조달시장 공급 일정에 맞춰 조달 물량의 양산 및 출하를 준비했다. 

이와 함께 'CT-G7'이 지난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잠정 승인을 획득하고, 글로벌 조달시장 진출을 위해 다수의 국제조달기구와 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셀트리온은 최근 글로벌 조달기관들과 1600만 달러에 달하는 공급 계약을 성사시켰다. 또 올 하반기 추가 계약을 통해 올해 총 3600만 달러의 공급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공급하는 제품은 셀트리온을 통해 국제조달기구에서 지정하는 국가에 공급될 예정이며, 셀트리온제약은 향후 조달시장 수급 상황과 기타 글로벌 케미컬의약품 생산 일정을 고려해 'CT-G7' 생산량을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이다.

셀트리온제약은 이번 'CT-G7' 출하로 상업생산 중인 CT-G1(리네졸리드, 항생제), CT-G2(테믹시스, HIV 치료제) 등을 포함한 글로벌 케미컬의약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 미국에 공급 예정인 CT-G4(당뇨병성신경병증 치료제)도 상업생산 막바지 단계에 있어 올 3분기까지 총 4종의 글로벌 케미컬의약품 생산 포트폴리오를 갖출 전망이다.

셀트리온제약 관계자는 "'CT-G7'의 출하는 글로벌 케미컬 제품의 본격적인 공급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조달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셀트리온그룹의 케미컬의약품 생산 및 공급 능력을 알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신속하고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통해 국제 시장에서 공신력을 높이는 한편 글로벌 케미컬 제품 생산기지로서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클린턴 의료재단 CHAI에 따르면 'CT-G7'을 포함한 HIV 치료제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조2000억원에 이른다. 셀트리온그룹은 사업 초기 약 10% 점유율에 해당하는 1200억원 규모의 매출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웅제약, '줄기세포' 코로나19 호흡기 증상치료제로 인도네시아 임상 1상 승인

대웅제약 전경

대웅제약이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 코로나19 호흡기 증상 치료제(DWP710)에 대해 지난 2일 인도네시아에서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6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합자법인인 대웅인피온과 함께 인도네시아 임상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웅인피온은 인도네시아 보건복지부와 7월 MOU를 체결하고, 중간엽줄기세포 코로나19 호흡기 증상 치료제(DWP710)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후 인도네시아 1상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2상 임상 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의 첨단재생바이오법에 따르면 임상 2상시험 자료만으로 보건당국의 조건부 허가가 가능해 승인될 경우, 병원 현장에서 치료제로 사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추후 중간엽줄기세포 코로나19 호흡기 증상 치료제가 임상 2상에서 효능이 입증될 경우 보다 빠른 치료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대웅제약이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제품의 질적, 가격적으로 최고의 제품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며 "임상2상부터는 한국을 포함한 임상을 진행할 계획으로 코로나19 감염된 호흡곤란 환자에 약효가 예측되는 만큼 빠르게 제품화 될 수 있도록 개발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