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데이터 측 "정당한 인사 발령" vs 노동조합 "경영전횡서 촉발된 사람사냥"

사진 = 한국기업데이터

[뉴스워치=정호 기자] 한국기업데이터에 대한 노동탄압 의혹이 수면 위로 떠올랐지만, 사측은 정당한 인사발령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는 3일 “한국기업데이터 직원사망은 사회적 타살”이라며 사측의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부당한 인사발령에 대한 한국기업데이터의 한 근로자에 대한 노동탄압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 측은 "한국기업데이터 채용비리 문제로 보복인사 당한 노동자 사망은 '명백한 사회적 타살'"이라며 "근로자는 기업 통계 전문가로 일했지만, 최종 보직은 영업직이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사측은 “고인은 10년 이상 통계 모형을 다루는 사업부서의 부서장으로서 금융권 영업 업무를 수행해 왔으므로, 지역 영업을 담당하는 지사장으로의 전보 발령은 관리자 양성을 위한 역량 개발과 순환근무라는 인사이동 규정 및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사진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노조에 따르면 발단은 고인이 부서장을 역임하던 부서에 송병선 대표 지인의 자녀의 채용비리 정황이 금융감독원의 특별감사 때 발각되면서 시작됐다.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한국기업데이터는 “금감원 검사 결과, 당사는 내규 정비 등 경영개선사항 권고를 받은 것이 전부이며, 채용비리와 관련한 어떠한 조치나 통보도 받은 바 없다”고 해명했다.

당시 '방어 논리'에 맞는 진술을 하지 않은 보복으로, 고인에게 1월 대전으로 인사이동을 명령한 것이 비극의 원인이라고 노조는 주장했다.

노조는 '정당한 인사발령'이었다는 사측의 주장을 '송대표의 경영 전횡에서 촉발된 사람 사냥'이라고 반박했다.

노조는 이어 고인 외에도 사측이 해당 기간 동안 인사이동 21회를 단행했으며, 격지 근무자를 2배로 늘렸고 직제규정을 4번 개정했다고 지적했다. 또 해당 기간에 54%의 인원이 적게는 4개월만에 부서를 이동한 점을 꼬집었다.

사측에서는 “격지 근무자가 2배로 늘었다는 것은 당사 영업범위 확대에 따른 것으로 인사보복의 목적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송대표를 대표이사로 추천한 기관과 인물, 감독기관 및 수사기관, 사측, 금융당국을 비극의 책임자"라며 "피해자들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노동탄압의 중단, 노동자의 의견을 반영한 재발방지책 마련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한 실질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한편 사인은 타살이나 자살 징후는 없는 것으로 보이고 내인사로 추정되며 부검이 끝나야 봐야 정확한 사망원인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