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사설]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수출액이 전년 같은 기간 보다 20% 급증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악재에서 나온 이같은 결과는 오랜만에 보는 긍정적인 경제지표가 아닐 수 없다.

관세청은 이달 1~10일 수출액은 122억8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0.2% 증가했다고 밝혔다. 조업 일수가 전년보다 2일 많다고는 하지만 주요 수출국인 중국, 미국, 유럽연합의 수출액이 모두 증가한 점에서 고무적인 평가를 받기에 충분하다.

나아가 코로나19 쇼크의 최악은 지났다는 평가도 속속 나오면서 기대감은 그만큼 클 수 밖에 없다.

내수경기 회복과 함께 국내 증시 또한 호조세를 보이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수출 반등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수출 회복은 의약품, 무선통신기기, 반도체 품목이 주도하고 있고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진단 시약 등 의약품 수출액이 큰폭으로 증가한 점이 눈길을 끈다.

우선 반도체 경기가 바닥을 찍었다는 긍정적인 신호가 나오면서 한국의 주력 수출산업인 메모리 반도체에는 분명 호기다.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인해 수요 측면에서 강세를 보일 전망이기 때문이다.

또 국산 방역제품이 세계적인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 이미지의 급상승을 견인하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선 안된다.

K-방역을 브랜드로 삼아 비대면 거래를 활성화해 하반기에 막힌 수출길을 타개함과 동시에 바이오, 가전, 부티 등 소비재 수출까지 견인한다는 점에서도 고무적이다.

물론 장밋빛 기대만 있는 것은 아니다.

바이오.헬스와 반도체 품목과 달리 철강, 석유제품, 일반기계의 경우 내년 후반기에 회복될 것이라는 우려 또한 상존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3월 코로나19 펜데믹 선언 이후 수출액은 3월 464억 달러, 4월 366억 달러, 5월 349억 달러로 2개월 연속 감소하면서 마이러스 20%를 기록한 통계가 잘 말해준다.

5월 들어서도 반도체가 소폭 오른 반면 일반기계, 석유화학, 자동차, 철강 등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경기변동에 민감한 품목이 급감한 것도 위기 극복의 가능성을 더디게 할 수 있는 결과다.

여기에다 한국은행이 코로나19가 진정돼도 해외여행 기피, 보호무역 기조 강화, 늘어난 실업 여파 등이 경기회복을 늦출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 수출의 경우도 더딘 반도체 회복세, 저유가, 미.중 갈등 삼중고 속에 당초 전망치에 크게 못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론 세계 경제의 회복 속도, 반등시기 등이 불확실할 것이라는 전제에서다.

하지만 1분기 실적 호조와 반도체 추가 소요 등을 감안할 때 수출은 글로벌 상품교역에 비해선 양호한 흐름을 보일 전망도 내 놓고 있어 또 다시 기대치를 높게 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경제 확산으로 반도체 등이 수출을 주도하고 있지만 현저히 떨어진 수출품목의 신장세를 이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주저함이 없어야 할 때다.

최근 주요 국가에서 경제활동이 재개되고 있다는 점은 글로벌 수요가 하반기 이후 개선될 여지를 높게 하고 있어 수출 시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지원책이 절실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우선 정부의 지원책을 보면 하반기 134조원의 무역금융 공급을 필두로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 여력 확대, K-방역 박람회 개최, 해외 유턴기업 인센티브 제공, 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른 온라인 수출지원 등이 있다.

이에 앞서 전문가들은 국내 수출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의 투자지원 확대와 규제완화, 세제지원 등 기업환경 개선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수출 위기는 코로나19와 미.중 갈등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했지만 이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기술력 향상 등 내실 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선결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힘겹게 고전하고 있는 철강, 석유와 일반기계 품목은 규제개선과 세제감면 등을 통해 기업환경을 개선하고 투자활력을 제고해야 한다는 요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앞으로 세계 각국의 경제활동 제한조치가 풀리면서 대규모 부양책을 병행하면 위축된 글로벌 경기가 점차 회복될 것은 분명하다.

앞서 강조했 듯 이달부터 수출 지표가 개선되고 부진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정부는 기업의 투자지원 확대와 각종 지원책 발굴 등 기업 환경개선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