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개별 활동으로 사회적 흐름 재편
지속적인 고용창출 위해 노동시장 유연화 시급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회장이 1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경영발전자문위원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경총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회장은 코로나 이후 노동시장의 상당한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발맞춰 노동 시장에 유연성이 반영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손 회장은 1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경영발전자문위원회(노동·노사관계 부문)에 참석한 자리에서 “머지않아 포스트 코로나19 시대가 도래하는 만큼 일하는 방식도 비대면 형태로 바뀔 것이며, 활동방식도 집단활동에서 개별 활동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유연한 노동시장과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등 노동시장을 리뉴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는 누구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위기인만큼 기업 자체 노력만으로는 고용 비용 등 위험 리스크를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와 힘을 모아 함께 분담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의 고용 지원은 계속 확대돼야 하며, 노사 모두 임금‧고용 등 있어서 갈등보다는 타협을 통해 지속적인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며 “경영계도 위기 극복을 위한 대화의 장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손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유연한 노동시장을 확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앞으로 비대면과 개별 활동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며 “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협력적 노사관계와 유연한 노동시장을 확립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코로나 이전에도 국내에서는 노사관계가 끊임없이 대립했으며, 경직적인 노동시장 규제, 고임금·저생산성 중심의 산업 구조가 기업 경쟁력을 약화시킨 요인이 됐다”면서 “여기에다 최저임금 급증과 근로시간 획일화 등이 기업들의 고용 부담을 가중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 탄력근로제 도입, 유연 근로제가 우선적으로 확대돼야 한다”며 “원격·재택근무와 같은 유연한 근무방식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선제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참석자들이 1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경영발전자문위원회에 참석한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총

이날 ‘코로나19와 고용·노동시장’이라는 주제로 발제한 박영범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풀타임 직원을 17만명 이상 채용한 미국 아마존과 시간제 아르바이트 8000명을 채용한 쿠팡은 근로 환경에서 유연성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난다”면서 “일자리는 정부가 아닌 시장이 만들어 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유연화·디지털 시대에 대비한 노동법으로 전환 △사회안전망 구축 △해외로 눈을 돌린 기업을 설득할 유턴기업 정책 △대기업 노조 양보를 통한 사회적 합의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이 행사에 참석한 이원덕 전 한국노동연구원장은 “근로시간 단축은 불가피한 시대적 흐름인만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유연 근로시간제를 확대해야 하며, 실업 기간을 단축하고 효율적인 인력 이동이 가능하도록 사회적 인적자원개발망을 다각도로 구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남성일 서강대 명예교수도 “최근 노동시장의 추세는 투입(Input) 기준이 아닌 산출(Output) 기준에 입각한 평가·보상 강화 등인 만큼 현행 노동법 체계도 노동(labor)이 아닌 일(work)에 대한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전했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직업훈련 내실화와 산업에 대한 핵심 규제를 폐지해 소득불평등을 완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