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CI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SK하이닉스, KAIST와 AI 통한 반도체 난제 해결 나서

SK하이닉스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함께 인공지능(AI)을 통한 반도체 난제 해결에 나선다.

12일 SK하이닉스에 따르면 이날 KAIST 박현욱 부총장과 문재균 전기·전자공학부 학부장, SK하이닉스 송창록 DT 담당 등이 참석해 원격 화상회의로 '인공지능 전략적 협업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향후 SK하이닉스는 실시간으로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KAIST에 제공하고, KAIST는 이 데이터를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 분석해 반도체 품질의 예측 및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이같은 협업을 위해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 이천 본사에 '인공지능 협력센터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KAIST 측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KAIST 대전캠퍼스와 성남-KAIST 차세대 ICT 연구센터에 별도의 보안공간을 마련했다.

문재균 KAIST 전기·전자공학부 학부장은 "보안이 생명인 반도체 기업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첫 사례"라며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연구는 물론 보안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송창록 DT 담당은 "대학이 개발한 최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즉시 산업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반도체 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AI 전문가들이 많이 나올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SK(주) C&C,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AI 신약개발 인프라 구축 및 생태계 활성화 협약 체결

SK(주) C&C CI

SK(주) C&C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개방형 인공지능 신약개발 인프라 구축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기술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로써 양 기관은 SK(주) C&C의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해 인공지능 전문 IT기업과 제약사의 '인공지능 신약개발 공동 프로젝트'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양 기관은 AI 신약개발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신약개발 개방형 인프라 구축 ▲신약 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확보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관련 서비스 공유 ▲제약사 대상 교육 및 서비스 홍보 지원 등 상호 협력 방안들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SK(주) C&C와 협회는 국내 연구원을 위한 인공지능 신약개발 생태계 조성도 추진한다.

양 기관은 제약사와 의료기관, AI스타트업, IT기업 등과 협력해 인공지능 신약개발 서비스를 확보하고, 확보된 서비스를 국내 연구원들에게 소개해 신약 개발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별도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김화종 한국바이오제약협회 AI 신약개발지원센터장은 "제약바이오 산업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며 "센터는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해 제약사들의 인공지능 신약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K(주) C&C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은 "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 제약 및 바이오 전문 기업에 맞는 최적의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며 "인공지능 신약 개발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국 제약 바이오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