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1주기 팽목항서 희생자 추모

[뉴스워치] “필요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세월호)선체 인양에 나서도록 하겠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세월호 침몰사고 1주기를 맞아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 희생자들을 추모한 뒤 대국민 발표문을 통해 “얼마 전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발표가 있었다. 저는 이제 선체 인양을 진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1주기를 맞은 16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 희생자와 실종자를 위해 마련된 추모 메시지와 음식들이 놓인 단 앞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청와대)

또한 박 대통령은 “아직도 사고 해역에는 9명의 실종자가 있다”며 “정부는 실종자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진상 규명과 관련해서는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이에 따라 민관 합동 진상 규명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해 곧 추가적인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동안 정부는 사고 이후 유가족에 대한 긴급 지원을 포함해서 다각적인 지원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앞으로도 유가족과 피해자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피해 배·보상도 제때에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이제 세월호의 고통을 딛고 그 역경과 시련을 이겨내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길에 나서주시기를 간곡히 부탁 드린다”며 “우리는 지난 1년 간 겪었던 슬픔에 좌절하며 그냥 주저 앉아 있을 수 없다. 이제 우리 모두 함께 일어나서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