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새누리당 나눔경제특별위원회가 7일 첫 회의를 열고 활동을 본격화했다. 나눔경제특위는 사회적 약자 지원과 양극화 해소에 당력을 집중하겠다면서 지난달 정책위원회 산하로 발족했다.

나눔경제특위 정미경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회적기업 거래소의 입법화 추진을 밝혔다. 사회적기업 거래소는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것으로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한 기업 지원책이다.

정미경 위원장은 “사회적기업 거래소 설립 방안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각지대를 발굴해 어떻게 하면 실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 방안을 모색했다”고, 첫회의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위에서 입법방향을 정하고 정책을 개발해 총선에서 어떤 방식으로 공약을 도출할 수 있을지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기업 거래소와 관련한 추진 방향으로는 ▲한국거래소 산하에 사회적기업 거래소를 두거나 ▲민간단체 사회복지 공동모금이라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안, ▲제3의 플랫폼을 만드는 방안 등이 있다.

특위 간사인 강석훈 의원은 “프로젝트 단위로 파이낸싱하고 이를 운영하는 플랫폼인 사회복지 공동기금이 기부받은 돈을 배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니 이것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밝혔다..

즉, 사회적기업에서 추진하려는 사업단위로 융자를 주고, 여기에 민간 기부금을 이용하겠다는 얘기다.

특위는 이날 첫회의에서 사회적기업 거래소 설립에 대해 논의했지만 앞으로 주요검토 과제로 ▲서민금융 지원방안 ▲사회적기업 투자자 육성방안 ▲사회적기업·기부문화·공유경제 활성화 방안 ▲사각지대 실효적 지원방안 등을 다룬다.

이날 1차 회의에 이어 오는 20일 열리는 2차 특위에서는 사회적기업 거래소 설립 입법화와 관련한 구체적인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