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노웅래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노후 하수관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체 하수관로(1만392.2km) 중 30.5%(3173.8km)가 50년 이상 노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과 도쿄의 거리 약 1154km의 3배에 달하는 정도이다. 또한 환경부 기준으로 20년 이상의 노후관 수치는 무려 73.3%에 달한다.

특히 종로구의 경우 전체 하수도관 351km 중에서 229.8km가 50년 이상 돼 65%의 비율로 가장 높으며, 두 번째로는 용산구 52.3%(191.3km), 성북구 51.6%(249.7km), 구로구 50.8%(194.6km), 영등포구 49.3%(239.3km), 동작구 43.4%(149.8km) 순으로 뒤를 이었다.

문제는 이런 노후 하수도관이 서울시 싱크홀 발생의 원인 비율 중 가장 큰 81.4%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 도시안전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싱크홀인 도로 침하, 동공, 함몰은 총 3328건 발생했으며, 그 원인은 하수관 노후화로 인한 부식, 균열, 관의 어긋남, 접합불량, 주변 굴착공사 등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지금부터 4년간 약 1조 2백억 원의 예산을 들여 노후 하수관로를 정비할 계획인데, 이렇게 막대한 비용을 서울시의 예산으로만 지출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노웅래 의원은 “노후된 하수도관으로 인해 누수뿐 아니라 싱크홀까지 발생하여 시민들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는 만큼 노후관의 신속한 교체를 통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서울시와 환경부, 기획재정부가 예산확보를 다시 검토해 대형사고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