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연내 현존 세계 최고 효율 연료전지 생산 전망

지난해 8월 KT 대덕2연구센터에 설치된 SK건설 연료전지 주기기.사진=SK건설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SK건설이 미국 연료전지 주기기 제작업체 블룸에너지와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해 이르면 올해부터 국내에서 고체산화물 SOFC 연료전지를 생산한다.

SK건설은 최근 블룸에너지와 합작법인 ‘블룸 SK 퓨얼셀’ 설립 절차를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분율은 SK건설이 49%, 블룸에너지가 51%를 가지게 된다.

앞서 양사는 지난해 9월 SOFC 생산과 공급을 위한 합작법인·국내 생산공장 설립에 관한 합작투자계약(JVA)을 체결했다.

현재 경북 구미에서 생산설비를 설치 중에 있으며 이르면 올해부터 이곳에서 연료전지를 생산한다. 생산규모는 연간 50MW(메가와트)로 시작해 향후 400MW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SOFC는 세계 최고 효율의 신재생 분산발전설비로 기존 연료전지보다 발전 효율이 높다.

SK건설은 SOFC 국산화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과 동반성장과 일자리 창출, 수소 산업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블룸 SK 퓨얼셀은 국산 부품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협력업체 후보군 총 130여곳 중 10여개 업체와 올해 상반기 안으로 구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SK건설 관계자는 “블룸에너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 나가겠다”며 “국내 중소 부품업체 해외 수출 판로를 확대해 동반성장 모범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