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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워치] HDC아이파크몰, '2019 한국에너지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수상 外
12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한국에너지대상에서 HDC아이파크몰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받아 최익훈 HDC아이파크몰 대표이사(사진 왼쪽)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아이파크몰은 고효율 기자재 사용 및 효율적인 설비운영으로 2014년, 2015년, 2017년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에너지 절감이행 우수사업장으로 선정 되며 정부 에너지 절감 정책에 적극 동참 했다. (사진=HDC)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HDC아이파크몰, '2019 한국에너지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수상 

HDC아이파크몰이 12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한국에너지대상은 에너지절약 및 효율성 향상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개인에 포상하고 있다.

아이파크몰은 지난 2004년도 준공 이후 지속적인 점포 확장 및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12개년 에너지 사용량을 33.2% 절감했으며 고효율 기자재 사용과 효율적인 설비운영으로 지난 2014년, 2015년, 2017년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에너지 절감이행 우수사업장으로 선정 돼 정부 에너지 절감 정책에 적극 동참 했다.

또 내부에 사용 되는 조명 기기 1만1955개를 고효율 조명기기(LED)로 모두 교체해 낭비되는 전력을 없앴으며, 건물 에너지 사용 특성상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냉난방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공조기 순차운휴 및 빙축열 냉동기 가동을 통해 전력 피크부하 관리를 자발적으로 시행했다.

이 외에도 아이파크몰은 건물 옥상에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도입을 통해 태양광 발전 에너지를 연간 50만kWh씩 생산하며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이는 한 가구당 한 달에 380kWh를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시 110여 가구가 1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량이다.

아이파크몰 관계자는 "꾸준한 시설에 대한 투자와 전 직원들의 노력을 통해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 할 수 있었다"라며 "아이파크몰은 에너지 관리 전문 인력 배치, 에너지 절감 시설 증설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복합쇼핑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대형트럭 고속도로 군집주행 국내 최초 시연 성공 

현대자동차가 국토교통부 주관 대형트럭 군집주행 정부과제의 일환으로 12일 여주 스마트하이웨이에서 40톤급 엑시언트를 활용한 군집주행 기술을 국내 최초로 성공시켰다. 사진은 고속도로를 나란히 군집주행으로 달리고 있는 현대차 엑시언트 자율주행트럭의 모습. (사진=현대기아차)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내 대형트럭 군집주행(Platooning) 시연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시연은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된 국토교통부 주관의 정부과제의 일환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율주행 기술 선도와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차원이다. 해당 정부과제에는 국토교통부 외 한국도로공사, 현대자동차, 국민대학교 등 민관산학이 함께 참여했다.

대형트럭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일종의 자율주행 운송기술로 미래 물류산업 혁신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 뒤따르는 트럭에 공기 저항이 최소화 되면서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환경 친화적인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이번 시연 성공을 계기로 군집주행 기술 고도화와 함께 높은 단계의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과 접목시켜 보다 완벽한 상용차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연은 여주 스마트하이웨이(여주시험도로)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최대중량 40톤급 대형트럭 엑시언트 2대로 12일 진행됐다.

여주 스마트하이웨이는 정부가 V2X 무선통신 등 자율협력주행기술 개발을 위해 중부내륙 고속도로 내 7.7km 구간에 구축한 테스트베드다. 평소 자율주행 기술 연구를 위한 차량들이 수시로 이 도로를 달리고 있어 일반 고속도로와 주행조건이 거의 동일하다.

이번에 성공한 시연 기술은 ▲군집주행 생성 ▲타 차량 컷 인/컷 아웃(Cut-in/Cut-out) ▲동시 긴급제동 ▲V2V(Vehicle to Vehicle : 차량 대 차량) 통신 기술 등이다. 안전을 위해 최고 속도는 60km/h로 제한했다.

이번 국내 최초 시연 성공으로 현대차는 대형트럭 군집주행 기술 상용화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현대차는 이번 시연 성공에 그치지 않고 국토교통부 주관의 대형트럭 군집주행 정부과제 수행을 통해 군집차량 차간거리 축소, 도로교통 인프라 정보 활용 등 고 단계의 군집주행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그 동안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 기술 경쟁력 제고 및 시장 선점을 위해 연구개발 조직을 강화하고 관련 투자를 지속 확대해 왔다. 특히 상용차에 대한 군집주행 기술 외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트럭 개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8월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영동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40km 구간에서 실제 해외로 수출되는 자동차 부품을 탑재한 대형트럭으로 자율주행 기술 시연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 구현 기술은 자율주행 3단계(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수준이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V2X 통신을 접목시킨 상용차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변화하는 시장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가까운 미래에 군집주행으로 달리는 대형트럭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탁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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