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유사시에 대비한 김포지역 주민대피시설의 시설 미비로 시민들이 이용을 기피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새누리당 홍철호 의원은 “최근 남북의 긴장이 고조돼 김포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령이 내려진 가운데 23일 밤늦게 월곶면 소재 대피시설 4곳을 점검해 보니 시설미비로 주민들이 이용하기에는 불편한 점들이 너무 많았다”고 24일 지적했다.

홍철호 의원실에 따르면 현재 월곶면 대피시설은 보구곶리(155㎡, 문수산로 375), 조강1리(120㎡, 용강로 250 55-15), 조강2리(99㎡, 애기봉로 409-299), 용강리(668㎡, 용강로 377) 등 4곳에 위치해 있다.

이들 4개소 모두 가스렌지, 전기난로 등 기본적인 생필품조차 없었고 비상구, 환풍구 등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

또 시설방수 공사도 제대로 돼 있지 않았으며 정전 때 꼭 필요한 자가 발전기의 정상 작동 여부조차 점검이 안 된 상태다.

특히 현 대피시설인 용강리 예지원의 경우 민간시설인데다 마을에서 3km 이상 떨어져 있어 고령자 등이 이동하기에 불편해 마을 인근으로의 신축이 요구되고 있다.

홍철호 의원은 “유사 시 주민들이 숙식을 해결해야 할 주민대피시설들이 기본적인 시설조차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아 이용을 기피하는 현상마저 있다. 긴급 상황이 언제 돌발할지 모르기 때문에 즉각적인 시설 보완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