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새누리당 이종배 의원은 18일 ‘2014회계연도 결산 종합정책질의’에서, “소방·경찰공무원들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고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이분들에 대한 처우는 열악하다”며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처우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소방관, 경찰관은 참혹한 화재 현장, 유혈이 낭자한 살인사건 현장 등 끔찍한 장면을 보면서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있음에도 행여나 약한 사람으로 보일까봐 정작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기는 쉽지 않다.

「‘14년 상반기 전국소방공무원 심리평가 전수조사」를 보면 소방 공무원의 경우 1년에 평균 7.8회 참혹한 현장에 노출되고 다양한 심리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관도 일반 공무원보다 직무 위험도가 높으며, 야간 근무 등으로 인한 유병율도 높아 순직 및 공상에 대한 우려가 크다. 이종배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10~’14) 실제 경찰관 순직자는 연간 평균 14.2명이며 공상자는 1,956명으로, 타 공무원보다 사망은 2.1배, 공상은 6.5배 높았다.

이종배 의원은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경찰공무원들이 건강해야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며, 이들에 대한 정기적인 심리검사 실시, ‘국가 PTSD(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 센터’ 설립을 비롯해, 경찰관이 야간 순찰 및 신고출동 중 사망시에도 순직으로 인정하는 등의 처우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그 외에도 이종배 의원은 지역 현안과 관련해 ‘문장대 온천조성사업 부동의(환경영향평가) 처리해야...’, ‘국제무예센터, 조속출범 및 건립 필요성’을 비롯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탈 시도가 갈수록 심해짐에도, 영토수호 사업은 제자리걸음’, ‘임업인, 임산물 보험 가입률 제고 필요’ 등에 대해 질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