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미래에셋대우)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 미래에셋대우, 업계 최초 새로운 구조의 퇴직연금 전용 ELB 상품 출시

미래에셋대우는 1일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를 위해 새로운 구조의 원금지급형 퇴직연금 전용 ELB 상품(저위험)을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정해진 구간 ELB’는 KOSPI200 지수의 상승, 하락 방향성을 맞추지 않아도 사전에 ‘정해진’ 범위 안에 있을 경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구조의 상품이다. 매월 특정 조건 관찰일의 KOSPI200 지수 종가가 전월 관찰일 종가 대비 +/-5% 일정 범위 안에 있을 경우 매월 쿠폰을 적립해 만기에 누적된 수익을 일시 지급한다. 특히 매월 +/- 5%의 정해진 구간을 결정하는 기준가가 새로 설정되기 때문에 시장 흐름에 따라 수익 구간을 변경해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최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우리나라의 퇴직연금 전체 적립금 규모는 약 190조원까지 성장했지만 퇴직연금 연도별 수익률은 연 1.01%까지 점차 하락했다”라며 “이번 상품은 최초 기준가가 발행 시 결정된 후 만기까지 변하지 않아 시장 상황에 대처할 수 없었던 기존 KOSPI200 지수 연계 ELB 상품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기존의 원금지급형 상품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기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말했다.

미래에셋대우는 앞으로도 매월 2회씩 총 6회에 걸쳐 정해진 구간 ELB 상품을 연한도 500억원으로 발행할 계획이다. 투자자는 미래에셋대우 DB/DC/IRP 계좌를 통해 퇴직연금 전용 상품으로 투자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중도상환 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된다.

◇ 신한금융투자,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신규 상장

신한금융투자는 5G 통신장비와 사업 연관성이 높은 국내 주식 종목을 동일 가중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신한 FnGuide 5G 테마주 ETN’ [종목코드: 500052]을 발행했다고 1일 밝혔다.

신규 상장된 ETN은 에프앤가이드 'FnGuide 5G 테마주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며 시가총액 350억원 이상, 거래대금(60일 평균) 10억원 이상 등 기본 요건을 충족하는 국내 종목 중 5G 통신장비와 연관성이 높은 10종목을 선정해 지수를 구성한다. 지수 구성 종목은 케이엠더블유, 에프알텍, 이노아이어리스, 쏠리드, 오이솔루션, 머큐리, 서진시스템, 다산네트웍스, 삼지전자, 에이스테크다.

특히 이번 상품은 5G(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시대를 맞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과 연계해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원격의료, 무인배달, 클라우드·스트리밍 게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큰 변화를 일으킬 5G 통신장비 산업의 성장에 따른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지난달 25일에 발행됐으며 10월 2일 한국거래소 상장 예정이다. 단 기초지수인 FnGuide 5G 테마주 지수 및 지수 구성종목 가격의 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삼성증권, 모바일 앱에 ‘주식선호분석’ 서비스 도입

삼성증권은 모바일 앱 ‘엠팝(mPOP)’ 사용자의 편의 증진을 위해 모바일 투자정보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 했다고 1일 밝혔다.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는 인공지능(AI)이 고객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유망종목을 추천해 주는 ‘주식선호분석’ 서비스다. 이 서비스에는 삼성증권과 삼성경제연구소가 공동으로 특허를 출원한 ‘고객별 예상 선호종목의 제공 방법 및 시스템’이 적용됐다.

주식선호분석은 먼저 삼성증권 AI가 해당 고객의 기본정보와 최근 1년간의 투자 패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여기에 투자성향이 유사한 다른 고객들의 선호종목 정보를 추가로 반영해 고객이 좋아할만한 종목들을 도출한다.

이어 고객의 선호에 맞게 선정된 이들 종목들의 주가 흐름과 기술적 지표 등을 스스로 분석하고 학습하는 방식으로, 이 종목들 중 현재 투자 시 1주일 후 주가 상승 확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7가지 베스트 종목을 선별해 고객에게 제시한다.

이밖에도 삼성증권 고객 중 수익률 상위 1000인의 보유·매수·매도 상위 10개의 종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실거래 데이터 기반의 ‘고수들의 보유종목’ 서비스도 제공한다. 상위 10개 종목은 매일 11시 30분, 15시 30분을 기준으로 거래 정보가 갱신된다.

업그레이드 된 삼성증권 투자정보서비스는 mPOP에 접속한 후 트레이딩 카테고리 내 ‘투자정보’ 창에 들어가면 이용할 수 있다.

◇ 하나금융투자, 치킨 교환 쿠폰 제공하는 ‘원큐딜 이벤트’ 실시

하나금융투자는 오는 13일까지 60계 치킨과 ‘원큐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하나금융투자에서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신규 고객에게 무료 치킨 교환 쿠폰을 증정한다. 계좌를 개설하고 10~11월 국내 주식을 거래하면 매달 치즈볼 교환권도 한 장씩 추가로 준다.

이벤트는 하나금융그룹의 토탈 금융 플랫폼인 ‘하나멤버스’에서 선착순 4000명 대상으로 진행한다. 하나멤버스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이벤트에 참가신청하면 치킨 교환권이 익일 문자(SMS)로 발송되며 문자를 받고 1달 이내에 사용하면 된다. 치즈볼 교환권은 주식거래를 한 날짜를 기준으로 다음달 10영업일 내 문자 발송된다.

조대헌 하나금융투자 e-Business실장은 “60계 치킨과 함께 마련한 이벤트가 주식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손님들에게 투자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올해 요기요, 11번가, 인터파크 도서 등과 함께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업체들과 콜라보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제휴를 맺은 60계 치킨은 ‘매일 깨끗한 새 기름으로 치킨을 조리한다’는 원칙하에 건강한 치킨으로 고객들에게 사랑받으며 치킨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 한국투자증권, 스텝다운형 TRUE ELS 12489회 모집

한국투자증권은 오는 4일까지 코스피200(KOSPI200), 에스앤피500(S&P500), 유로스탁스50(EUROSTOXX5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스텝다운형 ‘TRUE ELS 12489회’를 총 50억원 한도로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상품은 3년 만기 6개월 단위 스텝다운 구조다. 6개월마다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의 95%(6개월), 90%(12개월), 85%(18개월·24개월), 80%(30개월), 75%(36개월) 이상이면 연 5.3%의 수익을 지급하고 상환된다. 조기상환되지 않더라도 투자 기간 중 기초자산 가격이 최초기준가의 5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다면 15.9%(연 5.3%)의 수익이 지급된다.

만약 기초자산 가격이 최초기준가의 5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있고 만기 평가가격이 최초기준가의 75% 미만이면 원금손실이 발생한다(조건 불충족 시 원금손실률 -25%~-100%).

같은 기간 TRUE ELS 12489회를 포함한 ELS 7종, DLS 2종의 상품을 모집하며 최소 가입한도는 100만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