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천안의 각급 시민사회단체가 천안복지재단 설립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천안시는 이날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사회복지 관련 교수와 시설운영자, 시의원, 기업인, 보건의료인, 관련 공무원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 복지재단 설립준비위원회 위촉식을 갖고 중단없는 추진을 예고했다.

[뉴스워치=박선지 기자] 충남 천안의 각 시민사회단체가 천안복지재단 설립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천안아산경실련과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등 16개 천안지역사회복지 및 시민사회단체는 13일 '천안복지재단 설립 논의 재검토 촉구' 성명서를 내고 졸속 추진을 성토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민선 6기 출범 이후 천안시는 복지재단 추진을 위한 TF를 구성하고, 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 운영 준비에 나섰지만 그동안 논의과정에서 설립을 전제로 한 밀어붙이기식 진행만 해왔다"면서 "졸속 추진이 우려되는 설립준비위원회 구성에 반대하고, 이제라도 복지재단 설립 논의를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복지재단 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위원회의 구체적인 역할이나 활동기간 등에 대한 설명이 없어 준비위의 정확한 위상과 역할이 무엇인지 알 수 없고 사회복지 현장 참여는 단지 1명에 그치고 있어 현장의 의견이나 참여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는 지역내 복지사각지대와 소규모 복지기관 및 단체 지원, 복지정책개발 등을 설립 근거로 들고 있지만 타 지역 복지재단 사업분석에 기초해 조직안을 구성하는 등 지역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위한 의견수렴은 전혀 없었다"며 "결과적으로 재단의 필요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구심을 갖게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자초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천안지역 사회복지 현장의 특성을 고려해 별도의 외부 기관의 객관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다양하고 충분한 사회복지 현장의 의견수렴과 논의의 과정이 필요하지만 이런 절차에 대한 고려나 개선은 전혀 이뤄지지 않기에 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중단하고, 복지재단 설립 논의를 재검토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재차 역설했다.

한편 천안시는 이날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사회복지 관련 교수와 시설운영자, 사회복지 현장, 시의원, 기업인, 보건의료인, 자원봉사자, 관련 공무원 3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 복지재단 설립준비위원회 위촉식을 열었으며 앞으로 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제반사항을 수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