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G마켓)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G마켓, 탈모시장 소비층 ‘여성과 젊은 세대’로 변해

탈모시장의 큰 손이 바뀌고 있다. 남성에서 여성으로, 중장년 세대에서 젊은 세대로 주 소비층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8일 G마켓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탈모관리용품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의 구매 비중이 60%를 차지해 남성(4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년 전인 2014년 한 해 기준 남성의 탈모관리용품 구매 비중이 56%로 여성에 비해 높았던 것과 상반된 결과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탈모인 중 여성 비율은 45%로 남성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탈모 증상의 정도가 약한데다 전문 병원을 찾기 전 스스로 관리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세대별 구매현황에서는 3040 세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다. 올해 탈모관리용품의 연령별 비중은 40대가 40%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30대가 36%로 2위를, 그 외 50대 이상은 14%, 20대는 10%로 뒤를 이었다. 직장 생활 등 사회 활동이 가장 활발한 3040세대가 가장 적극적으로 탈모 관리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점은 2030세대 젊은 층의 구매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2030세대 구매 비중은 46%로 지난해 동기 대비 7% 포인트 증가했다. 5년 전인 2014년과 비교해서는 10% 포인트 급증했다. 스트레스 등의 요인으로 탈모 연령대가 점점 젊어지는 것으로 풀이되며 탈모가 본격화되기 전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인기 탈모 관리 용품은 가정용 ‘탈모치료기’로 올해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4배 이상(319%) 급증했다. 저출력 레이저로 두피 내부를 자극해 발모 효과를 기대하는 제품이다. 이 외 진동으로 두피를 마사지 해 주는 ‘두피마사지’ 판매가 37% 증가했고 ‘탈모샴푸(20%↑)’와 ‘흑채(8%↑)’ 등이 인기를 끌었다.

임정환 G마켓 마케팅실장은 “헤어스타일이 외모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전문 관리기기 등을 구입해 보다 적극적으로 탈모를 관리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며 “최근 이러한 수요를 반영해 집에서도 손쉽게 탈모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관련 상품의 판매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J ENM 오쇼핑부문, 대학생 크리에이터 선발

CJ ENM 오쇼핑부문은 지난 7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CCL(CJ Creator Library·미디어 스튜디오 도서관)에서 공모전 ‘쇼크라이브와 함께할 커머스 콘텐츠 제작자를 찾아라’의 최종 결선 및 심사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본선에 진출한 13명의 대학생들은 이색 상품 전문몰 ‘펀샵’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해 직접 미디어 커머스 영상을 만들었다.

이번 공모전에선 영상 기획력, 창의성, 완성도 외에도 상품 이해도를 주요 평가항목으로 설정했다. 단순 흥미 유발뿐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커머스형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선 상품을 선택하고 강점을 분석 능력이 기반이 돼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은 쇼크라이브 촬영 현장을 견학하고 인기 프로그램 ‘뻔펀’에 직접 출연해 유인석 쇼호스트와 함께 수박·복숭아 등을 판매하기도 했다.

대상은 삼육대학교 홍선아 학생이 차지했다. 홍선아 학생은 스마트폰 거치대가 문어발 모양을 닮은 것에 착안해 실제 문어를 출연시키는 등 재치 있게 제품의 특장점을 설명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동물병원이라는 콘셉트로 제품의 내구성을 검증한 점도 돋보였다. 최우수상은 일러스트로 제품 완성도를 높인 영남대학교 김신규 학생과 투인원(2in1) 다리미를 ‘멀티 인재’로 표현해 2030세대의 취업 고민으로 이야기를 구성한 홍익대학교 황혜경 학생이 수상했다.

대상 수상자에겐 상금 300만원(1명), 최우수상은 200만원(2명), 우수상은 100만원(3명)의 상금이 각각 수여됐다. 수상자 전원에겐 2019년 하반기 CJ ENM 오쇼핑부문 공개채용 지원 시 서류 전형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는 오는 9~10월 쇼크라이브 인턴십에 참여해 일대일 멘토링을 받으며 커머스형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다.

한재희 CJ ENM 오쇼핑부문 상생경영팀 팀장은 “이번 공모전은 새로운 유통 트렌드에 발맞춰 청년 인재를 육성하고 중소기업의 미디어 커머스 마케팅을 돕는 상생 프로그램”이라며 “단순 공모전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선발된 청년 인재들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 미디어 커머스 산업 저변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롯데홈쇼핑, 단독 패션 브랜드 F/W 신상품 열흘 앞당겨 론칭

롯데홈쇼핑은 패션 성수기를 앞두고 예년보다 열흘 앞당긴 오는 10일부터 ‘조르쥬 레쉬’, ‘라우렐’ 등 단독 패션 브랜드의 가을 신상품을 연이어 론칭한다고 8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지만 한발 앞서 신상품을 선보임으로써 업계가 사활을 거는 가을, 겨울 시즌에 경쟁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브랜드별 고객 분석을 기반으로 상품 기획, 제작 등을 시작해 일찌감치 론칭 준비를 마친 상태다. 간절기 아이템인 티셔츠, 블라우스를 시작으로 재킷, 코트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오는 10일 오전 10시 25분 '젠틀우먼룩'을 표방하며 30, 40대 커리어 우먼들로부터 각광 받고 있는 브랜드 ‘조르쥬 레쉬’의 ‘팬츠 3종’(8만원대)을 시작으로 11일 오후 4시 10분에는 ‘티블라우스 5종‘(7만원대)을 론칭한다. ‘조르쥬 레쉬’는 최고급 소재를 활용한 깔끔한 디자인으로 지난 2014년 론칭 이후 누적 주문금액 3000억 원을 달성한 베스트셀러 브랜드이다. 기존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오피스룩 연출이 가능한 상하의 세트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았던 만큼 이번 시즌에도 트렌치 코트, 재킷, 팬츠를 한 세트로 구성한 상품(10만원대)을 대표 아이템으로 내세웠다.

17일 오전 10시 25분에는 올해 2월 론칭한 이후 한 달 만에 주문금액 100억 원을 돌파하며 화제를 모은 독일 패션 브랜드 ‘라우렐’의 '수피마면 티블라우스 4종'(7만원대)과 ‘체크 재킷’(8만원대)을 선보인다. ‘라우렐’은 '평범함 속에 특별함을 제안하다’라는 콘셉트로 40대 여성 소비층 공략에 성공하며 올해 롯데홈쇼핑 상반기 히트상품(주문건수 기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번 시즌에는 기존 인기 아이템인 티블라우스, 재킷 외에도 최고급 소재를 사용한 스페인 토스카나 베스트 등 상품 군을 확대해 브랜드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29일 뉴욕 최정상급 디자이너 '비비안탐'과 협업한 자체 패션 브랜드 '아이젤'의 신상품을 선보인다. 이번 시즌에 캐시미어와 실크 등 고급 소재를 기반으로 최신 유행 컬러를 적용한 코트, 스커트, 팬츠 등 6종을 선보인다.

황범석 롯데홈쇼핑 상품본부장은 "경쟁이 치열해지는 패션 성수기인 가을을 앞두고 예년보다 일찍 신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패션 이즈 롯데(Fashion is LOTTE)'라는 슬로건을 바탕반으로 최고급 소재와 디자인을 갖춘 프리미엄 패션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홈쇼핑 패션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