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CJ ENM 오쇼핑부문)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CJ ENM 오쇼핑부문, 직원 교육에 모바일 게임 ‘OLA’도입

CJ ENM 오쇼핑부문이 업계 최초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OLA(올라)’를 개발해 직원 교육에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오쇼핑부문은 지난 7월 16일부터 8월 중순까지 총 17차수에 걸쳐 1000여 명의 전 직원이 참여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OLA(올라)’를 진행하고 있다. ‘OLA’는 ‘Only one Lifestyle creator’s Activity’의 약자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 대응과 회사의 전략 변화에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기획됐다.

‘OLA’는 최근 국내외 기업 교육의 트렌드로 꼽히고 있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의 메커니즘과 사고방식을 다른 분야에 적용시키는 것)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다.

이 게임은 CJ ENM 오쇼핑부문의 실제 사업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각기 다른 부서에서 온 3명이 한 조로 구성돼 ‘OLA’ 앱이 설치 된 태블릿 PC와 NFC 태그 장치를 받은 뒤 교육 공간 곳곳을 돌아다니며 자원을 모아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일반 자원과 고효율 자원을 전략적으로 운영해 정해진 시간 내 높은 매출을 올리는 것이 목표다.

회사의 실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한 게임인 만큼 참가자들의 몰입도는 기대 이상이다.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재미있으면서도 실전 못지않은 긴장감을 느낀다는 평가다. 게임은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는데 매번 시장 상황이 변동돼 새로운 전략을 짜지 않으면 매출을 개선할 수 없다. 회사의 전략 방향과 게임의 승리 조건을 일치시켜 사업 이해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이 회사 구성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PD와 MD는 늘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있고 여성 직원과 밀레니얼 세대의 비율도 각각 전체 직원의 절반을 넘고 있어 워크샵과 같은 기존 프로그램으로는 새로운 메시지를 전달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

이에 회사는 자원을 모아 테크 트리(tech-tree, 정해진 업그레이드 절차를 뜻하는 게임용어)를 따라가는 ‘스타크래프트’에서 영감을 얻어 해당 게임을 개발했다. 실제로 OLA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만든 뒤 게임 밸런스와 난이도를 조정하고 참가자들의 동선과 소요시간을 측정하는 등 실제 게임을 제작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을 거쳐 개발됐다.

CJ ENM 관계자는 “OLA는 본인이 직접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면서 참여한다는 점에서 참가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참가자 스스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몰입도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CGV 송파, 키즈 복합문화공간 ‘CGV X 키즈잼’ 1호점 오픈

아이들의 창의와 감성이 자라나는 다감각 놀이터가 CGV송파에 문을 열었다.

CGV송파가 프리미엄 키즈 복합문화공간 ‘CGV X 키즈잼’ 1호점을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CJ CGV와 교육전문기업 대교가 함께 구축한 ‘CGV X 키즈잼’은 아이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극장 내 놀이터로 꾸며졌다. 전체 공간은 북플레이존(50평)과 아트플레이존(48평)으로 구성돼 있다.

북플레이존에서는 ‘책’을 매개로 한 놀이, 체험, 클래스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된다. 벽면 전체에 마련된 서가에는 약 6000여 권의 엄선된 도서들이 구비돼 있다. 언어,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음악, 대인관계, 자연친화, 자기이해 등의 8가지 다중지능(MI) 카테고리 도서들과 유아 북캉스 그림책, 영화가 된 그림책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부모를 위한 교양 도서도 마련돼 있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대교에서 제작한 어린이 동화, TV 콘텐츠들을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는 상상키즈 시네마존과 잔디 놀이터, 클라이밍, 블럭 풀, 교구 체험 공간 등도 눈여겨볼 만하다.

아트플레이존에서는 아이의 관심 영역과 다중지능(MI) 검사 결과에 바탕을 둔 맞춤형 클래스를 수강할 수 있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 5개 영역별로 총 9가지 클래스를 선보인다. 유아 체육 프로그램 ‘플레이잼’과 창의적 활동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씽크잼’, 자연 친화적 생태 체험 프로그램 ‘에코잼’ 등 아이들의 감각 발달을 돕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CGV X 키즈잼’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8시, 주말 오전 11시부터 저녁 9시까지 운영한다. 북플레이존 입장료는 1시간 기준 평일 7000원, 주말 1만원이며, 보호자 입장료는 3000원이다. 단, 만 4세 미만 유아의 경우 보호자가 동반 입장해야 한다. 아트플레이존 클래스 수강료는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1만8000원부터 3만5000원까지 다양하다. 북플레이존과 아트플레이존을 패키지 형태로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멤버십 서비스도 제공한다.

CGV송파는 ‘CGV X 키즈잼’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8월 7일부터 북플레이존을 이용하는 고객 중 선착순 2000명에게는 ‘CGV X 키즈잼’ 팝콘컵 및 무료 팝콘, 유아 도서 ‘라바 키재기 책’을 선물한다. 또한 아트플레이존 멤버십 가입 고객 중 선착순 150명에게는 유아 놀이완구 또는 아이레벨 트라움벨트 ‘썸머매직 쇼캉스’ 초대권(1인 2매) 중 1가지를 선물한다. 더불어 CGV송파에서 당일 관람한 영화 티켓을 제시하면 북플레이존 보호자 1인 무료 입장 혜택도 제공한다.

CGV송파 김민옥 CM(Culture Mediator)은 “'책'과 '예술' 등의 문화를 기반으로 다감각적 체험이 가능한 ‘CGV X 키즈잼’을 CGV송파에 처음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CGV송파는 향후 새로운 영화 체험이 가능한 신규 특별관과 영화 굿즈 전문스토어 씨네샵 등의 로비 엔터테인먼트를 강화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CJ CGV는 지난 5월 말 교육전문기업 대교와 키즈 복합문화공간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아이들의 다감각적 경험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키는 공간 제공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 활용에 대한 논의 △창의융합 프리미엄 키즈 프로그램 제공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T&G, 창작극 지원 프로그램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작품 공모

KT&G가 국내 창작극 지원 프로그램인 ‘제3회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참여 작품을 공개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는 창작극 시장의 어려운 상황과 공연장 대관료 부담 등의 이유로 지속적인 공연을 펼치기 어려운 창작 뮤지컬과 연극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기획됐다.

이번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공모는 오는 2020년 3~4월에 공연 가능한 국내 창작 뮤지컬 또는 연극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무대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초연 작품부터 원작을 새롭게 각색한 재공연 작품까지 폭넓게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선정 이후 3주 이상 공연이 가능하고 공연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는 작품이어야 한다.

최종 선정된 제작사가 2020년 4월 이후 ‘KT&G 상상마당 대치아트홀’에서 작품을 계속 공연하기 원하는 경우 ‘KT&G 상상마당’과의 공동 기획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연을 이어갈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번 공모에서 최종 선정된 1개 작품은 공연 제작비 1000만 원과 ‘KT&G 상상마당 대치아트홀’ 공연장과 장비를 무상으로 지원받는다. 참여를 원하는 지원자들은 8월 5일부터 9월 15일까지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지효석 KT&G 문화공헌부장은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는 KT&G 상상마당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해 우수한 창작극이 지속적으로 공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창작극 지원사업으로 국내 공연 문화 발전에 기여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