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정면충돌했다. 손 대표가 5일 유승민 의원을 겨냥하며 "자유한국당에 가려면 혼자 가지 바른미래당을 끌고 갈 생각은 진작 버려라"라고 비판했다. 이에 유 의원은 즉각 반박자료를 내고 "허위사실로 비난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계가 손학규 퇴진을 이토록 요구하는 이유가 분명해졌다. 저 손학규를 퇴진시킨 후 개혁보수로 잘 포장해서 자유한국당과 통합할 때 몸값을 받겠다는 것"이라며 "행여라도 바른미래당을 한국당에 바치려는 분들이 있다면 일찌감치 포기하라"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전날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의 기자회견을 언급하며 "지난 7월7일 이혜훈 의원이 주선해 유승민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유 의원이 주 전 위원장에게 손학규 퇴진을 혁신위 최우선 과제로 해달라고 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혜훈 의원도 조용술 혁신위원을 불러 손학규 퇴진을 말해달라고 몇 번이나 말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최근 몇 달여간 제 정치 인생을 송두리째 짓밟는 경험을 했다. 당 대표의 권위를 부정당했고 찢기고 발가벗겨졌다. 상상도 못한 모욕과 조롱도 당해야 했다"며 "손학규가 무슨 총리라도 한자리 해 먹으려고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 한자리 얻어보려고 하는 거냐는 수군거림도 있고 이런 이야기를 비방조로 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제가 이 수모를 당하면서 버티는 이유는 오직 하나다. 다당제의 초석인 이 당을 지키겠다는 마음 하나다. 이 당을 한국당에 바치는 것만은 제 몸을 바쳐 막겠다는 하나"라며 "바른미래당은 한국당, 민주당, 평화당과도 통합하지 않을 것이고 정치적 이득을 위해 연대하는 일도 결코 없을 것이다. 제가 제일 끌려다니고 몸이 부서지는 한이 있더라도 그런 일은 끝까지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양당제가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분들, 1번이나 2번 아니면 출마 못하겠다고 하는 분들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그 양당으로 돌아가실 것을 권한다"며 "저는 바른미래당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람들을 모아 제3의 길을 열고 대한민국을 새로운 나라로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 이를 위해 어떤 수모도 견딜 것이다. 결코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유 의원은 "당 대표의 퇴진을 혁신위의 최우선 안건으로 요구한 적이 없으며, '지도부 교체 이외의 안건은 모두 사소하고 가치 없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혁신위 스스로 최우선 안건으로 이미 결정해놓은 것을 제가 뒤늦게 요구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손 대표께서 허위사실로 저를 비난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손 대표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왜 10개월이 넘는 동안의 손학규 체제에 대해 수많은 당원들이 변화를 요구하는지에 대한 자성과 스스로의 성찰이 먼저 있어야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