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빌트인플러스 거실 모습 (사진제공=한샘)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한샘, 빌트인플러스 맞춤형 가구 시장 선도…월 평균 70% 성장

최근 맞춤형 빌트인 수납이 인테리어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은 올해 3월 첫 선을 보인 ‘빌트인플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출시 4개월여만에 누적 매출 70억원을 넘어섰다고 30일 밝혔다.

한샘 빌트인플러스는 누적 고객 수는 5000명을 넘어서는 등 최근 3개월여만에 5배 가량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전월 대비 성장률은 월 평균 70%대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4월 대비 5월 매출은 70%, 5월 대비 6월은 50%, 6월 대비 7월은 두 배 가까운 9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최근 미니멀라이프나 심플함을 추구하는 인테리어 트렌드에 대한 욕구는 높아지고 있지만 늘어난 살림으로 인한 수납 등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로 실행하지 못했던 부분을 빌트인플러스가해소해주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빌트인플러스 구매 고객은 상대적으로 살림이적은 신혼부부보다는 초, 중고생 자녀가 있는 30~40대 가정의 비중이 약 60%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체 고객 중 거주 중에 설치한 고객이 40%를 차지해 이사 고객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한 리스크도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샘 빌트인플러스는 이사 수요에만 기대지 않고 거주중인 생활 공간에 대한 고민인 정리정돈 문제 해결을 위해 수납공간 솔루션을 제시한다. 이사를 하지 않아도 별도의 공사없이 치수에 맞춰 짜여진 모듈을 시공하는 방식으로 단 하루만에 새 집과 같은 변화를 줄 수 있다. 특히 이사를 하더라도 이동 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한샘 관계자는 “빌트인플러스는 한샘만의 홈인테리어 노하우가 집약된 맞춤형 제품으로 출시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입소문을 타고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한샘의 기존 사업들과 연계가 가능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고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제과, ‘2019년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받아

롯데제과는 지난 26일 고용노동부로부터 '2019년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노사문화우수기업’ 인증제도는 고용노동부가 1996년부터 기업의 노사 상생 협력 노력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독려하기 위해 모범적 실천 기업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하고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번 롯데제과의 인증은 지난 3년간의 노력이 높게 평가 받아 거둔 결실이다. 롯데제과는 그동안 노사간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적극 실천 해 왔다. 대표적인 노력이 ‘가치창조문화’의 추진이다. 노사가 협력을 기반으로 창조적 노사문화를 세우고 발전시켜 나가자는 의지 아래 기업가치창조, 직원행복창조, 사회적가치창조 등 3가지 핵심전략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롯데제과는 노사협력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노사한마음 대회, 노사합동 대의원대회, 노사합동 조직등반대회, 노사합동 해외산업시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더불어 불합리한 노사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했다. 정년연장에 대해 법개정 이전 노사합의, 탄력적 근무시간제 적용 선제적 합의 등도 타기업보다 앞선 결정이었다.

롯데제과는 1987년 이후 32년간 노사간 대립과 갈등이 없는 무분규 사업장으로 발전, 이를 동력으로 국내 최대의 제과회사로 성장했다. 이는 노사가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창조적 노사문화를 만들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인적자원의 개발프로그램을 운영 및 활용 노력도 적극 활성화 하고 있다. 소통을 통해 조직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로 조직활성화 교육, 현장사원 평가제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통한 함께 일하는 문화 구현 등의 노력을 전개했다.

장애인 직원들을 위한노력도 적극 추진해왔다. 롯데제과는 2017년 평택공장에 장애인 사업장인 ‘스위트위드’를 설립했다. ‘스위트위드’는 롯데제과가 20여 억원 투자해 설립한 장애인 사업장으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운영에 성공적 사례로 꼽히고 있다.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노력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2011년부터 파트너사와 공동 발전을 위한 상생방안을 선언한데 이어 파트너사와의 교류행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오는 등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대표이사가 파트너사를 방문해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등 적극 협력에 나서고 있다. 

롯데제과 조윤근 노사협력팀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사 협력을 통해 상생과 협력의 우수한 노사 문화를 확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이라고 전했다.

CJ푸드빌, 특화매장 지방거점으로 확대…’둔산점·아주대점’ 새단장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VIPS)가 지난해부터 수도권 중심으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은 특화 매장을 지방 거점으로 확대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강화하는 데 속도를 낸다.

빕스는 지난 29일 대전 ‘둔산점’과 수원 ‘아주대점’을 상권 특성과 소비자 니즈에 따라 각각 리뉴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전 도심에 위치한 ‘둔산점’은 가족 외식, 주부 모임 등 다양한 외식 니즈가 많은 것을 반영해 ‘테이스트 업(Taste Up)’ 콘셉트로 변신했다.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는 셰프가 직접 만든 프리미엄 디저트 17종과 다양한 블렌딩 티를 아늑한 카페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마이 디저트 룸(My dessert Room)’이다. 샐러드 바 이용 고객은 물론 평일에는 별도 9900원 요금을 내면 디저트 카페로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우드 화이어 그릴(Wood Fire Grill)’과 ‘골든 프리미어 스테이크’, ‘피제리아’ 등을 도입해 스테이크와 샐러드 바의 퀄리티를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고 뷔페 선호도가 높은 ‘아주대점’은 샐러드바를 한층 강화한 ‘딜라이트 업(D’light Up)’을 테마로 새 단장했다. 비프로인(beef loin)부터 자이언트 폭립, 씨푸드까지 다양한 BBQ를 천천히 골고루 익히는 로티세리(Rotisserie) 기구로 구워 겉은 바삭하고 육즙은 살아 있는 깊은 풍미를 선보인다. 갓 구운 BBQ는 셰프가 즉석에서 카빙(고기의 특별한 부위를 칼로 잘라내거나 주방에서 조리된 생선의 뼈나 껍질 등을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제공하는 것)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을 한층 높인다는 전략이다. BBQ와 환상 궁합을 자랑하는 수제 맥주 코너 ‘비어 바이트(Beer Bite)’와 어린이 고객을 위한 초코 분수 퐁듀, 수제 와플 코너도 구성했다.

빕스는 지난해 6월 제일제당센터점을 시작으로 명동, 계산, 합정역점 등에서 상권 특성과 고객 니즈를 분석해 매장별 특화 서비스를 선보여 왔다. 그 결과 계산점은 지난해 대비 고객수가 30% 가량 늘었으며 합정역점은 빕스 평균 객수 대비 45%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메뉴부터 공간까지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 프리미엄 요소를 더한 컨셉 특화 매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지방 거점 상권 매장을리뉴얼 오픈해 트렌디한 외식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한다”면서 “고객 니즈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보다 나은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