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성장 기여도 반년 만에 마이너스...GDI 1년 만에 최저치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곽유민 기자] 올해 2분기 한국 경제가 전분기 대비 1.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지출을 대폭 늘린 데다 기저효과까지 더해져 지난 1분기 ‘역성장 쇼크’ 후 한 분기만에 다시 플러스 성장률로 전환했다.

다만 기저효과를 빼놓고 보면 경기 회복세라고 말하기는 아직 어려운 상황이다. 민간의 투자 위축은 여전히 심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체감경기라고 할 수 있는 실질 국내총소득은 1년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한국은행은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분기 대비 1.1% 증가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이는 2017년 3분기(1.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2.1%로 집계됐다.

주체별 성장 기여도를 보면 민간이 1분기 0.1%포인트에서 2분기 –0.2%포인트로 돌아선 반면, 정부는 –0.6%포인트에서 1.3%포인트로 전환했다.

실질 GDP 중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0.7%, 정부소비는 2.5% 늘었다. 건선투자는 1.4%, 설비투자는 2.4% 증가했다. 수출·수입은 각각 2.3%, 3.0% 증가했다.

민간소비는 의류 등 준내구재와 의료 등 서비스를 중심으로, 정부소비는 물건비와 건강보험급여비 지출을 중심으로 늘었다.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이 줄어든 대신 토목 건설이 증가했고, 설비는 운송장비 위주로 늘었다. 수출은 자동차·반도체, 수입은 기계류가 증가세를 주도했다.

(자료=연합뉴스)

다만 건설투자와 설비투자를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로 보면 각각 –3.5%와 –7.8%를 기록하며 여전히 부진했다. 또 수출과 수출입은 1.5%, 0.1%를 기록했지만, 수출입 중 재화수출과 재화수입은 –0.6%, -0.4%를 기록했다.

2분기 지표들이 1분기에 비해 좋아져 반등에 성공한 것으로도 보이지만, 이는 지난 1분기에 역성장(-0.4%)이라는 10년만의 최저 성장률을 기록한 데 따른 기저효과에 기인한 것에 불과하다. 아직 경기가 회복세에 접어들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2분기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교역조건 악화로 인해 0.6% 감소하며 1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실질 GDI가 감소한 것은 구매력이 전분기보다 떨어진 것으로 국민의 체감경기와 주머니 사정이 더 나빠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