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모바일 앱 평가·인증기관인 웹발전연구소는 건강보험에 관련된 앱에서 장애인이 지식을 얼마나 잘 습득할 수 있는 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제공하고 있는 앱 4개에 대한 이용 편리성과 장애인 접근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공하는 ‘건강정보’앱은 접근성이 양호한 상태로 나타났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앱은 ‘보통’, ‘미흡’, ‘매우 미흡’한 상태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앱들은 절대적으로는 다소 미흡한 부분이 나타났지만, 점수가 100점 만점에 77점에서 95점으로 정부 부처와 타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다른 앱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는 매우 우수한 수준을 나타냈다.

이번 평가는 공공기관의 모바일 공공 서비스 현황을 파악하고 앱의 이용 편리성과 접근성 면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됐다.

평가대상은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 중 건강보험 관련 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삼았으며, 두 기관의 앱들 중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을 모두 제공하는 건강정보, M건강보험, 임신출산 육아정보, 건강갤러리 등 4개의 앱을 대상으로 하였다.

평가는 사용자평가로 진행됐으며, 시각장애인이 앱 이용시 부가서비스(화면낭독 프로그램)를 이용해 내용을 읽을 수 있는지, 모든 컨트롤은 누르기동작으로 제어할 수 있는지, 앱 이용시 분류 구조가 논리적이고 내비게이션이 편리한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평가 결과 건강정보, M건강보험 앱은 5점 만점에서 각 4.8점(100점 만점에 95점)과 4.5점(91점)으로 양호와 보통의 듭급을 받았고, 임신출산 육아정보와 건강갤러리 앱은 각 4.2점(84점)과 3.8점(77점)으로 미흡 이하 등급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