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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워치] 친환경 캠페인 실시한 국내 유통업계현대百 '라이프 리사이클 캠페인'·롯데푸드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락앤락 '투고텀블러 캠페인'
(사진제공=현대백화점)

[뉴스워치=진성원 기자] 국내 유통업계가 친환경적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업계는 아나바다 재활용 캠페인, 일회용 컵 및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친환경 캠페인은 소비자들이 함께 참여해 환경보호에 힘쓰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환경보호를 위해 쓰인다.

현대백화점, '라이프 리사이클 캠페인' 진행

현대백화점이 소비자와 함께하는 이색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점포에서 '라이프 리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캠페인 기간 소비자로부터 재판매가 가능한 의류·신발·가방 등을 기부받을 예정이며 각 점포별로 물품을 5개 이상 기부하는 소비자(선착순 300명)에게 현대백화점 상품권(5천원)을 증정한다. 기부 받은 물품은 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가게’에 전달될 예정이다.

‘라이프 리사이클 캠페인’은 현대백화점이 올해로 5년째 진행하는 있는 소비자참여형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로 지난 2015년 첫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씩 진행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측은 “지금까지 고객 6만여 명이 참여해 헌 옷, 잡화 등 총 37만여 점을 기부받았다”며 “기부받은 물품은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판매해 수익금 전액을 청각장애아동수술비, 소외계층 방한복 기부, 네팔 교실 증축, 도서관 건립 등에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캠페인의 수익금 전액과 같은 금액을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기부해 서울 지역 7개 초등학교 교실(150학급)에 산소 발생과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있는 공기정화 식물을 보급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백화점은 같은 기간 무역센터점 6층 행사장에 숲을 조성하는 사회적기업 '트리플래닛' 팝업스토어를 열고 20여 종의 공기정화 식물을 판매한다. 판매 수익금의 절반은 초등학교 교실 내 공기정화 식물을 공급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대표 상품은 미세먼지와 독성물질을 흡수·흡착하는데 뛰어나고 습도 조절 기능도 있는 ‘아레카 야자’(10만5000원), 뉴질랜드 절벽에서 자라며 영하 10도의 추위에도 생육이 가능한 ‘마오리 코로키아’(15만5000원) 등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들어 환경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커지면서 고객들의 라이프 리사이클 캠페인 참여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백화점에서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관련 캠페인을 마련해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롯데푸드)

롯데푸드, 조경수 대표이사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참여

롯데푸드는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이사가 일회용 컵 등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릴레이 캠페인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13일 밝혔다.

롯데푸드는 조경수 대표이사와 임직원들의 텀블러와 머그컵 등 친환경 제품 사용 인증샷을 지난 12일 롯데푸드 공식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는 일회용 컵과 같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텀블러와 같이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는 캠페인이다. SNS에 사진을 올려 인증한 뒤 다음 참여자를 지목해 캠페인을 확대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경수 롯데푸드 대표이사는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대표이사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동참하게 됐다. 조경수 대표는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의 다음 주자로 롯데GRS 남익우 대표이사와 롯데렌탈 이훈기 대표이사를 지목했다.

롯데푸드 조경수 대표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 개개인의 작은 노력들이 모일 때, 우리에게 주어진 깨끗한 환경보호라는 공통의 미래가치가 달성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친환경 캠페인들이 더욱 다양하게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동참했다”고 밝혔다.

롯데푸드는 지난 해부터 사내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친환경 머그컵 사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8월 본사 근무 직원을 포함해 전국 10개 공장과 각 지점, 영업소 근무 직원 등 전체 2100여 명의 직원들에게 머그컵을 나눠줬다. 또한 사내 게시판 등에 머그컵 사용을 안내하고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 밖에도 롯데푸드는 최근 출시한 ‘파스퇴르 바른목장 소프트요거트’에 플라스틱 용기 대신 종이컵을 사용했다. 해당 용기는 종이팩 유형으로 분리배출이 가능하다. 또한 ‘아이생각 이유식’ 제품의 가정 배달 시 물을 얼려 재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보냉팩을 6월말부터 사용할 계획이며 이후에도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환경을 생각한 제품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제공=락앤락)

락앤락, ‘투고텀블러(TO GO TUMBLER)’ 캠페인 흥행 이어가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이 지난 5일 강남에서 진행한 ‘투고텀블러(TO GO: 가지고 가다)’ 캠페인의 1차 흥행에 이어 오는 15일과 22일 각각 동대문과 건국대 인근에서 2차, 3차 캠페인을 펼친다고 13일 밝혔다.

락앤락 투고텀블러는 일회용 컵 없는 커피 생활을 제안하는 이색 환경 캠페인으로 락앤락 텀블러에 커피를 담아 제공하는 동시에 기부 활동을 연계하면서 사람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었다.

1차 캠페인은 환경의 날인 지난 5일 강남역 인근 강남스퀘어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캠페인 시작 전부터 인근의 수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이 몰리며 환경을 위한 기부에 기꺼이 참여했고 행사 종료 시각인 오후 7시까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져 큰 호응을 얻었다.

포토존을 마련해 두고 현장에서 진행한 SNS 이벤트에도 적극적인 참여가 잇따랐다. 락앤락 투고텀블러 캠페인을 인증하는 SNS 게시물이 당일에만 400건 이상 게재됐으며 현장 이벤트 참가자에게 제공되는 텀블러 가방 역시 캠페인 종료 전 빠르게 소진됐다.

락앤락은 1차 캠페인의 성원에 힘입어 2차∙3차 투고텀블러 캠페인도 성공적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트럭 형태의 무빙 카페가 직접 찾아간다. 15일에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22일에는 건대입구역 커먼그라운드에서 점심 시간인 오후 12시부터 만나볼 수 있다.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자는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락앤락 마케팅 총괄 류경우 상무는 “환경보호의 시작이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데에 많은 공감을 얻어 첫 투고텀블러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다”며 “이어질 캠페인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하며, 락앤락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락앤락 투고텀블러 캠페인의 수익금은 전액 국제환경보전기관에 전달된다.

진성원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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