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대전 국가핵융합연구소 방문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이 15일 대전 국가핵융합연구소를 찾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비판에 열을 올렸다.

문 정부가 대체에너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탈원전 정책에 속도를 내는 것에 비해, 기존 원자력 기술에 힘을 실어주며 정부·여당과 차별화된 행보를 보인 것이다.

황교안 "기름 한방울 안나는 나라에서 원자력 키워야"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민생투쟁 대장정'의 9일째 일정으로 대전 유성구 국가핵융합연구소를 찾았다. 핵융합연구소는 한국의 인공태양이라고 불리는 초전도 핵융합 장치인 'KSTAR'를 국내 기술로 개발해 핵융합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곳이다.

황 대표는 이날 연구소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눈부신 속도로 기술을 발전시키며 핵융합발전 상용화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며 "K팝 스타만 스타가 아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여러분이 한국의 스타인 'K스타'(KSTAR)"라고 강조했다.

이어 "핵융합기술은 문자 그대로 꿈의 에너지"라며 "한국당도 핵융합발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 지원을 하도록 모든 것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그는 "우리나라는 기름 한 방울 나지 않지 않고, 가스도 없어 남아 있는 에너지는 원자력 발전밖에 없다"며 "그럴 리는 없겠지만 만에 하나 주변 강대국들이 우리의 원유 수입선을 차단해버리면 우리는 원전을 돌리지 않으면 에너지를 얻을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심각하다"고 했다.

특히 황 대표는 "당장 우리나라의 원전 기술과 인력들이 붕괴되고 있고, 원자력을 연구하는 학생들도 거의 사라져가고 있다"며 "핵융합발전연구도 심각한 타격을 받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집을 옮길 때도 이사할 집을 마련하고 살고 있던 집을 파는 게 원칙"이라며 "아직 대안 에너지도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금의 확실한 에너지원을 파괴하는 것은 안된다"고 정부에 경고했다.

연구진들을 향해서 그는 "세계 각국이 불꽃 튀는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마당에 여러분의 피땀으로 일으켜온 지금의 성과와 위치가 흔들리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연구 개발에 더욱 매진해 핵융합 상용화를 하루라도 앞당겨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를 마치고 노란 안전모를 쓴 황 대표는 유석재 연구소장과 함께 KSTAR를 둘러봤다. 이후 방명록에 "세계 최고의 핵융합 지속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과학기술인 여러분을 응원합니다"라고 적었다.

황 대표는 이날 방문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대안 없는 탈원전은 바르지 못하다"며 "핵융합기술이 2050년 상용화가 목표라는데 그 사이엔 대안이 원자력밖에 없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에는 스승의 날을 맞아 대전의 한 식당서 퇴임한 교장 선생님들과 점심 식사를 함께한 뒤 천안으로 자리를 옮겨 아동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펼쳤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