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바른미래당이 극한의 내홍 속에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안을 추인했지만 또 다시 내홍을 겪는 모양새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오신환 의원이 24일 패스트트랙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공언했기 때문이다. 오 의원이 반대표를 행사한다면 사개특위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릴 수 없다. 이는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무산을 뜻한다.

더불어민주당 8명, 자유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당 1명 등 18명으로 꾸려진 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이 지정되려면 재적 위원 5분의 3, 즉 11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즉 한국당 의원들과 오 의원이 반대표를 던지면 찬성 10명, 반대 8명으로, 사개특위에서의 패스트트랙 지정은 부결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오 의원을 설득하지 못할 경우 그를 사개특위 위원직에서 사임시키고 다른 인물로 교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오 의원 '소신' 반대 임장 명확 사보임도 거부

오 의원은 그간 '소신'을 들어 패스트트랙에 반대 입장을 표명해왔다. 특히 이날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분열을 막고 저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여야 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패스트트랙)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저의 결단이 바른미래당의 통합과 여야 합의 정치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바른미래당의 패스트트랙 추인 의원총회에서도 이는 화두에 올랐다. 격론 끝에 사개특위 위원들을 사보임 하지 않는 조건으로 표결 절차를 진행했다는 것이 일부 의원의 전언이다.

대표적인 반대파인 유승민 의원은 전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관영 원내대표에게) 사개특위 위원을 절대 사보임할 수 없다고 요구했고, 원내대표는 하지 않겠다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이에 손학규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 의원이 나는 반대표를 던질 테니 사보임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김 원내대표는 사보임을 안하겠다고 약속했었다"며 "저는 단연코 사보임을 거부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오 의원 사보임 여부는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성패뿐 아니라 바른미래당의 앞날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자칫 바른미래당이 분당 수순으로 접어드는 촉매제가 될 수도 있다.

전날 패스트트랙 합의안이 단 1표 차로 추인돼 갈등의 불씨를 남긴 상황에서 김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추진을 위해 오 의원 사보임을 강행한다면 '패스트트랙 반대파'를 중심으로 강력한 반발이 불가피해 보인다.

오 의원은 현재 사무총장으로서 당 지도부의 일원이지만, 새누리당(옛 자유한국당) 출신의 바른정당계 재선 의원이다.

따라서 오 의원의 사보임은 유승민 전 공동대표를 중심으로 한 바른정당계의 이탈 움직임을 재촉할 수 있다.

유 전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을 비판하면서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서 동지들과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며 탈당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시사했다.

김관영 "사보임 불가는 그쪽 주장, 추인 결과 집행할 것" 강행 시사

이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신환 의원이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데 대해 "의원총회에서 민주적 절차에 의해 합의안이 추인된 만큼 합의한 대로 추진하는 게 당에 소속된 의원의 도리"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합의안이 추인돼 당의 총의를 모았다고 생각한다. 추인된 결과에 따라 집행할 책임도 원내대표에게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사보임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한 게 맞느냐'는 질문에 "그쪽(바른정당 출신 의원)의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사보임을 강행할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사보임 불가'를 주장하며 국회의장실을 찾아간데 대해 "각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행동을 할 것이다. 저부터도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고려해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가능한 합의를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오 의원을 설득할 뜻도 내비쳤다. 그는 "오늘 중으로 오 의원을 만나서 진의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최대한 설득을 해보겠다"며 "오 의원이 그 동안 이 일에 기여를 해온 만큼 마지막까지 매듭을 짓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 의원과) 사전 교감은 없었고, 어제 만나 합의안이 추인된 만큼 협조해달라고 부탁했지만, 많은 고민이 있는 것 같았다"며 "아침에 저를 만나 직접 말을 하겠다고 했는데 만나는 대신에 글을 올린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자신이 원내대표 회동 중에 '민주당에 가겠다'는 발언을 했다는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의원총회 발언과 관련해 "말도 안 되는 소리고 저에 대한 모욕"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내가 민주당에 갈 수도, 한국당에 갈 수도 있는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소수세력을 위해 필요하다는 얘기를 한 적 있다"며 "그런데 그 얘기는 쏙 빼고, 민주당에 갈 수도 있다고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 원내대표를 모욕해 민주당 2중대처럼 얘기하는데 잘못됐다. 도에 지나친 발언이다"라며 "사람을 바보로 만들려는 의도다. 가만히 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오 의원의 사보임이 현실화할 경우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바른정당계를 중심으로 탈당 도미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관측도 나오고 있다.

또한 손 대표 퇴진론과 함께 김 원내대표 사퇴 요구가 쏟아지면서 당 전체가 혼돈에 빠져들 것은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김 원내대표가 이 같은 논란을 의식해 오 의원을 교체한 뒤 자신도 원내대표직을 내려놓는 방안을 택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