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청년들, 도시 삶의 연구자가 되다’

아시아의 청년들, 도시 삶의 연구자가 되다 국제 컨퍼런스 모습. 사진=서울시 청년허브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서울시 청년허브는 14일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1층 청년허브 다목적홀에서 ‘아시아의 청년들, 도시 삶의 연구자가 되다’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아시아 곳곳에서 지속 가능한 사회와 도시를 위한 해법을 찾는 ‘액티비스트-리서처’들이 교류-협력하는 플랫폼인 ‘아시아 청년 액티비스트 리서처 펠로우십’ 론칭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은 축사 영상을 보내 컨퍼런스 개최를 축하했다. 그는 “도시는 탐구와 혁신의 대상이자, 연구와 실천이 함께 뒤따라야 하는 대상”이라며 “아시아의 청년들이 함께 도시의 문제와 도전을 해결하고자 만든 아시아 청년 액티비스트 리서처 펠로우십의 활동에 큰 기대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컨퍼런스에선 ‘서울시 청년허브 아시아 청년 액티비스트 리서처 펠로우십 론칭 선언’을 시작으로 세 가지 세션이 연달아 이어졌다. 또 △도시의 미래를 위해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도시 삶의 연구자, 청년들의 여정 △도시 미래를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한 아시아 청년 펠로우십 상상하기 등의 각 주제를 다뤘다. 

이원재 LAB2050 대표는 “심화되는 고용난과 경제 불안정 등으로 가장이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하던 가부장적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 공고했던 질서가 무너질 때는 변화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며 “사람들이 한 데 모여 사는 도시에서 이러한 변화가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있는 지,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연정 청년허브 센터장이 컨퍼런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청년허브

천주희 문화연구가는 “많은 이들이 연구, 혁신, 도전을 말하지만 연구 활동가로서의 현실은 녹록치 않다”면서도 “많은 선생님, 선배 등 다양한 자원이 내게 연결됐기에 연구를 계속해 나갈 수 있는 것 같다. 이 컨퍼런스 또한 활동가들을 발굴하고 자원을 연결해주는 장인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청년허브와 시민 영역, 아카데미 영역에서 연구 활동가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힘을 보태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와 연세대가 협력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 청년허브는 더 나은 청년의 삶을 위해 경계를 넘나드는 장을 만들고 연결한다. 청년활동, 정책, 일자리, 커뮤니티,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기획, 운영,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