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고용 세습 국정조사 ‘밀려서 받고...’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낮 청와대 집현실에서 정책기획위원회를 비롯한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직속기구 및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 함께한 오찬 간담회에서 국정과제위원회별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백운악 기자] 문재인 정부 집권 초반 여권의 핵심 지지층 역할을 했던 20대 지지율이 추락했다. 20대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은 최근 6개월 사이 30%포인트가량 하락했고, 고용위기 심화 등을 거치면서 현 정부에 걸었던 20대의 ‘기대감’이 꺾인 결과로 보인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열린 전국대학생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20대의 문 대통령 국정지지도를 언급했다.

박 의원은 “최근 한국갤럽에서 여론조사 결과 올해초만해도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20대 지지율 81.9%에서 11월 둘째주엔 54.5%로 27% 이상 하락을 하게 됐다”며 “이 부분에 대해 가슴이 굉장히 아플 수밖에 없고 아파야 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한국갤럽의 주간 국정지지도 조사를 보면, 지난 3~6월 동안 20대의 국정지지도는 최저치가 73%(3월 넷째주)인 적을 제외하고 대부분 80%를 상회했다.

그러다 11월부터 50%대로 떨어져 11월 셋째주엔 56% 선까지 떨어졌다. 다른 연령대도 하락했지만 최근 20대 지지도의 하락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20대 지지율 하락 청와대 답변, “특별히 할말이...”

하지만 20대 지지도 하락에 대해 청와대는 뾰족한 대안 없다는 반응이다. 청와대는 지난 22일 20대 연령층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율 하락폭이 큰 것과 관련해 “저희들이 주시하고 있다”면서도 ‘대책을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는 1970년대생 초선 의원 9명이 19일 서울 홍대 앞에서 청년층 등을 대상으로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토크콘서트는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충청 등 전국에서 차례로 개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젊은 층의 취업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게 대체적인 여론이다.

여권의 한 인사 역시 “민주당이 서울시 교통공사의 고용 세습에 대한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마지못해 받았는데 박원순 시장 보호하기도 아니고 취업에 대해서 젊은 층이 얼마나 민감한데 흔쾌히 받지 않고 떠밀려 받았는지 이해가 안간다”며 “2016년말 촛불 집회에 나선 고3 수험생과 20대 젊은이들 다수가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 및 학사 특혜 논란으로 분노해 거리로 나온 것을 까맣게 잊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특히 정씨는 2017년 1월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이를 낳고 자퇴를 하려고 했는데 자퇴서가 안들어갔다”느니 “입학한 지 얼마안돼 학교를 그만 두려했고 학점 취득의 특혜는 어머니와 학교측이 알아서 했다”고 밝히면서 더 공분을 샀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명문대를 들어가기 위해 재수 삼수를 감수하고 그래도 들어가기 힘든 게 현실인데 정씨의 발언은 ‘명문대 졸업장은 필요없다’, ‘돈이 최고다’는 뉘앙스를 풍겼기 때문이다.

정유라 특혜 입학 논란이후 청년들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공정성’이라는 지적은 있었다.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당시 20대가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에 분노한 게 대표적이다.

또한 20대 저조한 취업률도 한몫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대 취업자 수 증가폭은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5만명에도 미치지 못했다. 지난 7월16일 문 대통령이 “최저임금 공약 달성이 어려워졌다”고 사과한 장면도 악영향을 미쳤다. 당시 77%에 달했던 청년 지지율은 한 주 만에 60%로 하락했다.

청년 지지율은 서울교통공사 등 고용세습 의혹이 제기된 이후 60%선마저 무너졌다. 특히 집권 여당의 국정조사를 반대하는 모습에 젊은 층이 등을 돌리는 데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여기에 울산 현대자동차 협력사 노조의 자녀·친인척에 대한 고용세습 의혹 역시 젊은 층을 화나게 만들고 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금속노조 울산지부 산하 S사 노조의 고용세습 명단이 든 문건을 공개했다.

하 의원은 “S사 노조의 요구로 2011∼2013년과 올해 노조 조합원의 자녀와 친인척 등 40명이 채용됐다”고 주장하며 S사 사측이 만든 회사소식지를 증거문건으로 제시했다. 하 의원에 따르면 S사는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 협력사로, 지난해 말 기준 연 매출액 2조원에 달하는 중견기업이며, 생산직 기준 평균 연봉은 4000~6000만이다.

지난 6월 발행된 해당 소식지에는 2011∼2013년 자녀와 친인척, 지인 등 30명을 추천해 입사시킨 조합원 29명의 명단이 추천자 이름과 추천자와의 관계, 추천에 따라 채용된 입사자 순으로 기재됐다. 또 올해 초 신규채용에서 자녀 등 10명을 추천해 입사시킨 조합원 10명의 이름도 공개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입장하고 있다. 앞은 조국 민정수석./사진제공=연합뉴스

현대차 1차협력사 채용 4순위 대한민국 청년

해당 소식지는 현 노조 집행부가 지난 2월 생산계약직 신규채용 당시 ‘조합원 자녀를 우선 채용하고, 채용 인원 12명 중 10명을 그 자녀로 할 것’을 요구해 사측이 이를 수용했다는 내용도 담았다.

무엇보다 청년들이 분노한 것은 노조가 회사에 제시한 고용세습 우선순위였다. 1순위는 퇴직을 3년 앞둔 조합원의 자녀였고, 2순위 퇴직을 4년 앞둔 조합원의 자녀, 3순위가 조합원의 친인척과 지인, 4순위가 대한민국 청년 순이었다.

여권 한 인사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는 데 일조한 젊은 촛불들의 민심은 교통공사 고용세습 등 불합리한 채용 구조를 바꿔달라는 것”이라며 “아무리 사기업 채용이라고 해도 공정한 채용이 되도록 해야지 특정 자녀들만 입사할 수 있도록 한다면 대한민국 보통 청년들이 설 자리는 없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