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역할론에 난파선 된 전경련...돌파구로 통합?

▲ 손경식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왼쪽)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한국경영자총연합회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통합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두 기관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두 기관의 통합이 이뤄질 수도 있다는 소문은 경제계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이는 한계에 부딪힌 경총과 내년 2월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임기가 만료되면서 전경련 역시 돌파구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대한상공회의소의 목소리가 높아진 반면 두 기관의 입지는 더욱 좁아진 모습이다. 이런 이유로 두 기관은 통합을 통해 새로운 단체로의 탈바꿈을 하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돌고 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오랜 시간을 지내온 두 기관이기에 두 조직이 통합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지난 7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180회 이사회를 마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 경총 선언한 경총, 투명성 강화

경총은 그동안 회계부정 논란 등에 휩싸였다. 이에 방만 운영을 버리고 투명성을 강화해 새로운 경총을 만들겠다는 ‘뉴경총’을 지난 7일 선언했다.

이날 제180회 이사회를 열어 회계·예산 투명성 개선을 포함한 조직운영 전반의 쇄신안을 확정했다.

경총은 지난 7월 송영중 전 상임부회장과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김영배 전 상임부회장 시절 수익자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후 내부 사무국 직원들의 특별 격려금을 지급했다는 회계부정 논란이 일어났다. 이에 고용노동부가 특별조사에 착수하는 등 곤혹을 치른 바 있다.

최근 경총은 투명성을 담보로 하는 ‘뉴경총’을 선언함으로써 새로운 경총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문재인 정부 들어오면서 대한상의의 입지는 더욱 높아진 반면 경총의 입지는 더욱 좁아졌다는 평가가 있다.

경영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기에 경총의 입지가 축소돼 경총의 역할 확대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김용근 상근부회장은 “경총이 노사 문제라는 기존 영역을 넘어 경영계를 대표해 영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경총은 그동안 노사 문제를 다뤘지만 이제 경제 전반에 대해 다루겠다는 각오를 다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총이 새로운 조직으로 탈바꿈을 해야 하는데 이에 전경련 통합설이 흘러 나오고 있다.

전경련과의 통합을 할 경우 노사 문제가 아닌 경제 전반에 대해 다루는 역할 확대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6월 25일 제주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6차 한중CEO 라운드테이블 환영만찬'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운명의 전경련, 내년 2월 허창수 임기 만료

전경련은 내년 2월 허창수 현 회장의 임기가 만료된다. 전경련은 박근혜정부 국정농단 사건으로 인해 사실상 식물기관으로 전락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전경련은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 탈퇴로 경영의 어려움에 봉착했다. 이에 임금도 삭감되면서 임직원의 사기가 꺾였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경련의 목소리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경련이 문재인 정부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재계를 제대로 대변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내년 2월이면 허 회장의 임기가 만료되는데 문제는 후임을 찾지 못할 경우 전경련의 미래는 암울해진다는 점이다.

경총-전경련 통합설, “사실무근”

이에 두 기관의 통합설이 재계에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두 기관 관계자 모두 본지와의 통화에서 “사실 무근”이라면서 부인했다.

경총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그런 말이 나오지도 않았다”면서 “남북한이 하나로 통합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역사적으로 다른 방향을 걸어왔던 두 조직이 통합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전경련 관계자 역시 “사실이 아니기에 공식적으로 답변해줄 것이 없다”고 밝혔다.

두 기관이 모두 통합설에 대해 부인하고 있지만 재계에서는 두 기관이 재계를 대변하기 위해서는 통합도 가능할 것이라는 소문은 계속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