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증폭되자 보건복지부 다급하게 “규제 아니다” 해명

▲ 사진출처= 픽사베이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먹방 프로그램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지난 24일 보건복지부가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정했는데 이 자리에서 ‘폭식조장 미디어·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모니터링 체크를 구축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를 두고 먹방 규제라면서 반대의 목소리가 튀어나왔다.

그동안 먹방이 비만을 과도하게 유도한다는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왔지만 먹방의 문제점을 정부가 본격적으로 제기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문제는 정부가 먹방을 규제할 권한이 있느냐는 것이다. 법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세간의 논란은 그야말로 증폭됐고 급기야 야당의 논평까지 나오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보건복지부는 급하게 먹방 규제는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그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넘쳐나는 먹방 프로그램, 홍수 속에 살고 있어

“채널을 돌리면 먹방 프로그램밖에 없는 것 같다”

서울 노원구에 사는 이모씨(47)는 요즘 TV를 켜면 볼 것이 없다면서 볼멘소리를 냈다. 채널마다 먹방 프로그램이 넘쳐난다는 것이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쿡방이 대세였지만 최근에는 먹방이 대세이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 모습이 브라운관을 통해 시청자에게 계속 전달되고 있다.

과거 먹방은 주로 맛집 등을 찾아서 먹는 프로그램이었다면 이제 먹방은 맛집에서 먹는 것뿐만 아니라 방송국 테이블에 앉아서 맛을 품평까지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제 먹방과 드라마가 결합된 그런 먹방도 있고, 영화로도 나왔다.

인터넷에서도 먹방은 그야말로 대세이다. 유튜브 등에서 먹방은 인기 콘텐츠가 됐다. 먹방 콘텐츠를 올리면 평균적으로 100만 정도의 구독자 숫자를 확보하기도 한다. 때문에 먹방이 유튜브 등에서 흔하게 많은 콘텐츠가 됐다.

푸드 포르노 ‘먹방’, 비만 초래할까

흔히 먹방을 푸드 포르노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들이 먹는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시청자의 여러 가지 감정이 도출된다.

때문에 먹방이 비만을 초래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지난 1월 동아ST와 광동제약이 비향정 비만치료제 ‘콘트라브’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는데 이 자리에서 유순집 대한비만학회 이사장은 먹방이 비정상적인 식욕을 자극한다면서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먹는 쾌락’에 취해 더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먹방으로 인해 비만이 증가했다는 통계는 그 어디에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먹방이 과연 비만을 초래했는지 여부는 아직도 불투명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먹방이 비만을 초래했다는 것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앞서 언급한 노원구에 사는 이모씨는 “먹방은 필경 비만을 초래한다. 먹는 모습을 보게 되면 아무래도 먹고 싶다는 욕구가 발동되고 그로 인해 먹게 된다. 실제로 심야시간에 가장 견디기 힘든 광고는 ‘라면 광고’와 ‘맥주 광고’이다”고 지적했다.

즉, 심야 시간에 라면을 먹는 광고나 맥주를 마시는 광고가 나오게 되면 라면을 끓이거나 맥주를 마시게 된다고 이씨는 이야기했다.

실제로 라면 광고나 맥주 광고가 심야시간에 많은 이유는 여러 가지 있겠지만 이런 효과도 노린 것도 있다.

먹방은 대리만족일 뿐

하지만 반대론자들은 먹방은 대리만족일 뿐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서울 신촌에 사는 김모씨(25)는 “먹방을 흔히 푸드 포르노라고 부르는 이유는 먹방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기 때문이다. 먹는 모습을 보면서 식욕을 달래기도 한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면 먹방을 통해 대리만족을 한다”고 언급했다.

인기 먹방 BJ ‘밴쯔’는 지난 2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신이 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이 문자메시지는 서울 모 병원에 일하는 간호사가 보낸 것인데 항암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먹방을 보고 위로를 받는다는 내용이다.

즉, 먹고 싶어도 먹지 못하는 환자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먹방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낀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무분별한 가이드라인 남발”

이런 논란이 일어나면서 자유한국당은 무분별한 가이드라인 남발이라면서 반발했다.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개인 먹방과 음주행태를 모니터링하고, 기업의 경영권 승계를 국가가 관리하고, 기업지분을 강제로 처분하라고 압박하는 행위는 사실상 국가폭력에 해당한다”면서 반발했다.

또한 “언젠가 국민의 사생활도 가이드라인으로 통제하겠다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한다. 문재인 정권은 말로만 규제혁파를 외칠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가이드라인부터 걷어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먹방을 규제해서는 안 된다는 글들이 쏟아졌다. 그만큼 먹방 규제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터넷 댓글 등에서도 “나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이지만 먹방 규제는 동의할 수 없다”면서 반발심을 보였다.

당황한 보건복지부 “먹방 규제 아니다”

다급한 보건복지부는 지난 26일 먹방 규제는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규제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도 없고 법으로도 규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건강 증진 차원에서 먹방 콘텐츠의 기준을 정립하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라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만드는 사람도 고민하고, 보는 사람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린이들이 시청할 수 있는 시간에는 과도한 먹방 광고나 콘텐츠를 줄 수도 있지 않나. 한 번쯤 고민하고 노력해보자는 취지에서다. 규제는 절대 아니다”고 밝혔다.

복지부의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먹방 규제 논란은 앞으로도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논란은 역시 먹방이 과연 비만을 초래할 것인가라는 전제조건 때문이다.

이는 결국 먹방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먹방이 비만을 초래하는지 아니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