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세계에서 3번째로 황폐국가...복구에만 49억 그루 필요

▲ 지난 5월 10일 오전 강원 철원군 근남면 통일양묘장에서 근로자들이 북한 산림복구를 지원할 묘목 재배시설을 설치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남북이 4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산림협력분과회담을 연다. 북한 산림 황폐화 대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에는 우리 측으로 류광수 산림청 차장, 김훈아 통일부 장관, 조병철 산림청 과장이, 북측에서는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국 부총국장, 백원철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국장, 량기건 민족경제협력위원회 국장 등이 나선다.

이날 회담에서 산립협력을 위해 북한의 산림현황에 대한 공동조사 및 연구를 진행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북한의 산림 황폐화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이뤄지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 이유는 북한의 산림 황폐화 원인은 따로 있기 때문이다.

날로 황폐해지는 북한 산하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2008년 북한은 전체 산림 면적의 32%에 해당하는 284만ha가 황폐해졌다. 이로 인해 홍수 및 산사태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산림이 날이 갈수록 황폐해졌는데 1999년 163만ha에서 2008년 284만ha로 약 9년새 121만ha가 증가했다.

이로 인해 홍수 및 산사태 등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실제로 한반도에 집중호우라도 발생하는 날에는 북한과 경계를 잇는 강줄기에서는 북한 주민들의 시체까지 떠내려오는 등 그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위기관리 전문기업 매이플크레프트에 따르면 전세계 180여개국 중 산림 황폐가 심한 나라 중 북한이 3번째 순서였다.

하지만 통일부의 조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범 전의 수치이기 때문에 현재 북한의 산림 황폐화가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이날 회의를 통해 공동조사부터 먼저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산림 황폐화 근본 대책은 ‘에너지’

통일부에 따르면 현재 북한의 산림을 복구하는데 49억 그루 정도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리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도 북한에 나무를 심자는 운동을 남북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면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다.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캠페인으로 유명한 유한킴벌리는 올해 가을 ‘화천 미래숲 양묘센터’에서 소나무와 쉬나무 등 묘목 21만본이 처음 출하되면 북측이나 비무장 지대 숲 복원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북한 산하에 나무를 심는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그 이유는 앞서 에너지 부족 문제 때문이다.

대북 제재가 더욱 고삐를 죄어오면서 북한 주민은 에너지 부족 현상을 겪게 됐고, 이에 땔감 채취에 나서면서 북한의 산림이 황폐화됐다. 또한 농작물 재배를 위한 벌목 및 개간 등으로 산림의 황폐화가 빠르게 진행됐다.

따라서 에너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나무를 심어도 결국 땔감용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또한 식량이 모자라기 때문에 결국 개간을 통해 식량을 확보하려는 북한 주민들로 인해 나무를 심어도 헛수고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가장 시급한 것은 에너지와 식량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것이 선결돼야 북한의 산하가 푸르게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